광고
광고
광고

동남권 신공항, 3년만에 원점?.. 총리실서 재검토

부·울·경 단체장 합의에 대구·경북 '발끈'

김지형 기자 | 기사입력 2019/06/21 [09:53]

동남권 신공항, 3년만에 원점?.. 총리실서 재검토

부·울·경 단체장 합의에 대구·경북 '발끈'

김지형 기자 | 입력 : 2019/06/21 [09:53]

 

▲ 김경수 경남지사와 인사하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 국토매일

[국토매일] 동남권 신공항 입지를 둘러싼 논란이 국무총리실로 넘어가게됐다. 부산·울산·경남은 "김해신공항 계획 백지화 첫 단추 끼웠다"면서 환영한 반면 대구·경북은 2016년 5개 광역시가 협의한 예정대로 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20일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김해신공항이 적정한지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를 따른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와 면담을 하고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총리실로 이관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 밝은 표정의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의 모습     © 국토매일


하지만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한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조성하려던 계획을 총리실이 재검토하기로 하면서 이해관계가 엇갈린 영남권 기초단체가 갈등의 골을 드러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주장하며 총리실 재검토를 수순으로 봐온 부산·울산·경남은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해당 협의 과정에서 배제된 대구·경북은 강하게 반발했다.


경북도 관계자도 "김해신공항 건설은 2016년 5개 광역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한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예정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대구·경북 자유한국당 의원들로 구성된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도 "부산과 울산, 경남이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세계적인 전문기관 용역 조사에서 가덕도는 밀양, 김해 등과 비교해 공항 입지로 가장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부산·울산·경남은 김해신공항 계획 백지화를 위한 첫 단추는 끼웠다는 입장이다. 부·울·경 단체장의 끈질긴 압박에도 입장을 바꾸지 않던 국토부가 총리실 검토로 급선회한 점도 예상 밖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총리실이 내릴 결정을 수용하겠다며 빠른 결정을 촉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김해공항 확장이 적합한지에 대한 판정이 국무총리실로 넘어갔다"며 "총리실 검증으로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대립이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근혜 정부 시절이던 2016년 6월 국토부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계획을 발표하면서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식(김해신공항)으로 하겠다고 결정했다.


가덕도와 밀양 두 곳의 예상부지를 놓고 영남권 5개 시도가 입지갈등을 벌였지만, 당시 정부가 외국 전문기관인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에 의뢰해 기존 예상에서 벗어난 김해공항 확장 방안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부·울·경 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이 소음, 안전문제에다 경제성, 확장성 부족으로 관문 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24시간 안전하게 운영되는 관문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며 계획 철회를 주장해왔다.


이런 상황에서도 국토부는 기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김해신공항 강행 방침을 고수했다. 국토부는 '입지 변경은 대구·경북 지역 반발이 크고 신공항 건설이 지연될 수 있어 우려된다'는 논리를 폈다.


반면 부·울·경 지역에서는 신공항 검증단을 꾸려 자체 조사를 벌인 뒤 김해신공항이 관문 공항으로 부적합하다며 국무총리실에 최종 판단을 맡기자고 제안했다.


국토부는 이런 제안에도 원안 강행 방침을 고수했다.


그러다 전날 김현미 장관이 부·울·경 단체장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한다는 일정이 알려지며 국토부가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총리실로 이관하기로 한 것 아니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렸다.


결국 관측대로 이날 김 장관과 부·울·경 단체장들은 1시간 간담회 끝에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총리실로 넘기기로 결정했다.


김경수 지사는 합의 후 브리핑에서 "국토부와 여기(간담회)에서 결론 내기가 어렵다는 걸 확인했고, 총리실에서 최종 결론을 내는 게 필요하다는 점에 합의했다"며 "여기에 합의하지 않으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총리실 이관이 불가피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부·울·경 단체장들은 그동안 요구한 안이 관철돼 만족한 표정이었지만,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강한 반발 목소리가 나왔다.


경북도 관계자는 "김해신공항 건설은 5개 광역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기관 용역을 거쳐 결정한 국책사업으로, 예정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이의가 있을 수 없다"고 발끈했다.


대구시 관계자도 "영남권 5개 광역시·도가 합의도 하지 않았는데 김해공항 문제를 재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대구·경북 자유한국당 의원들로 구성된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관계자는 "부산과 울산, 경남이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세계적인 전문기관 용역 조사에서 가덕도는 밀양, 김해 등과 비교해 공항 입지로 가장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고 날을 세웠다.


총리실은 조만간 국토부로부터 동남권 신공항 관련 서류를 넘겨받아 재검토에 착수할 전망이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협의 과정에서 가능한 한 신속히 검토를 진행하고 신속히 결론 내는 게 좋겠다는 데 국토부와 부·울·경이 합의했다"고 했다.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부·울·경 검증단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내부 검토를 마친 상태"라며 "총리실에서 검토를 시작하면 저희(국토부) 의견을 설명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차관은 "현재 국토부 안으로 김해신공항이 부·울·경 관문 공항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본다"며 국토부 방침에는 변화가 없음을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