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플랫폼창동61이 배출한 뮤지션, 해외진출 줄 잇는다

박찬호 | 기사입력 2019/01/22 [16:56]

서울시 플랫폼창동61이 배출한 뮤지션, 해외진출 줄 잇는다

박찬호 | 입력 : 2019/01/22 [16:56]
    2019년 플랫폼 창동 61 입주협력 뮤지션 모집 포스터

[국토매일] 2016년 서울시가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창동61’의 입주·협력 뮤지션들이 세계 최대 음악축제인 영국의 ‘글래스톤베리’, 미국 캘리포니아의 ‘코첼라’ 등 해외 유명 음악 페스티벌로부터 잇따른 초청을 받으며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는 팀으로 성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플랫폼창동61 입주·협력 뮤지션 4개 팀이 작년과 올해 쿠바, 영국, 미국, 프랑스, 브라질, 호주 등 다양한 해외 무대에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경쟁력 있는 뮤지션들이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2016년 플랫폼창동61 개장 이래 서울 뮤직시티 커넥션, DMZ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등 뮤지션, 음악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 무대에 입주·협력 뮤지션들의 공연을 선보여 왔다.

먼저 ‘잠비나이’는 작년 6월 영국의 전설적인 뮤지션 The Cure의 로버트 스미스의 러브콜로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멜트다운 페스티벌’에 출연해 전석 매진 기록을 세웠다. 작년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무대에 서기도 했다. '18년 플랫폼창동61 입주뮤지션이다.

올해 4월에는 개최 20주년을 맞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세계 최고의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벨리 뮤직 앤 아트 페스티벌’에서 한국 아티스트로는 ‘블랙핑크’, ‘혁오’와 함께 유일하게 공식 초청받아 무대에 오른다. 또 6월엔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6월엔 ‘헬페스트’, 2~3월엔 ‘PIAF’ 등 해외 최고의 음악 페스티벌에도 출연이 예정돼 있다.

‘더튠’은 한국 전통음악을 재해석해 동양의 오묘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음악을 선보이는 팀이자 2018년 협력뮤지션이다. 작년 플랫폼창동61이 기획한 ‘서울뮤직시티 커넥션’ 무대에서 공연을 선보인 직후 러브콜을 받아 두바이의 ‘샤르자 월드뮤직 페스티벌’에 초청됐다.

신스팝 밴드 ‘트리스’는 작년 11월 캐나다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인디 페스티벌 ‘인디위크 캐나다 2018’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성공적인 해외 진출의 첫 걸음을 뗐다. 올 8월 남미 최대의 음악 페스티벌 중 하나인 ‘브라질 코마 뮤직 페스티벌’ 무대에도 오른다. 2018년 플랫폼창동61 협력뮤지션이다.

‘킹스턴 루디스카’는 플랫폼창동61 주최 월드음악 교류 프로젝트 ‘웰컴, 콘’ 무대를 통해 작년 9월 쿠바의 최대 뮤직 페스티벌 ‘쿠바 디스코’에 초청됐다. 레게의 본 고장에서 한국적 감성을 담은 스카·레게음악의 매력을 알렸다. 2016년 협력뮤지션으로 활동했다.

한편, 플랫폼창동61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월말까지 입주·협력뮤지션을 모집한다. 전통음악, 재즈, 월드음악, 록, 어쿠스틱 등 모든 장르의 뮤지션이 대상이다. 선정된 뮤지션은 올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입주·협력뮤지션에겐 공통으로 창작공간이 지원된다. 국내·외 음악 교류 프로그램 진행 시 입주·협력뮤지션을 우선 선정해 소개하는 등 국내를 넘어 해외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입주뮤지션에게는 개인 스튜디오 1실이 제공되며, 플랫폼 창동 61과 함께 1회의 시민 참여 프로그램의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신대철 플랫폼창동61 뮤직 디렉터는 “플랫폼창동61의 음악 프로그램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다른 지원 사업들과 색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록, 국악, 재즈, 일렉트로닉 등 하나의 장르를 특정하지 않고 음악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뮤지션과 관객, 뮤지션과 국내외 무대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함께 뮤지션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기회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 올해에도 많은 뮤지션들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장환 서울시 동북권사업과장은 “플랫폼 창동 61은 2016년 4월 개장 이래 3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이용객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수도권 동북부 문화네트워크 중심지로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며 “금년에도 입주·협력 뮤지션이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기대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