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한 번의 철도사고가 끼치는 파장을 기억해야”

김인 철도안전정책과장, 철도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당부

이형근 | 기사입력 2018/12/18 [08:35]

“한 번의 철도사고가 끼치는 파장을 기억해야”

김인 철도안전정책과장, 철도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당부

이형근 | 입력 : 2018/12/18 [08:35]



[국토매일-이형근 기자] 김인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장은 리솜 캐슬에서 열린 ‘2018 철도안전심포지움’에서 우리나라의 철도안전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다는 점을 들어 성과를 평가했다.

 

2000년대 들어 경부 KTX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짜여지면서 다시 한 번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개편 가능성이 대두됐고 이것에 따라 시설물 및 승객 안전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김 과장은 핵심 교통수단으로 철도를 좀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철도안전체계, 철도차량 및 용품의 형식 및 제작자 승인 제도,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에 대한 국가 확인 등의 제도 도입으로 사후, 제한적 안전관리에서 사전적, 상시적 관리체계로 전면 개편하고 있다는 사실도 말했다. 

 

김 과장은 이날 축사에서 “정부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에 대한 투자비중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면서 “고속철도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했다”는 사실을 이야기 했다. 그는 이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한 철도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안전은 24시간 계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주지시켰다. 김 과장은 “한 건의 사고가 발생해도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큰 인명피해가 사회적 피해를 일으키게 된다”면서 “오송역 단전 등 여러 건의 운행장애 등으로 철도안전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등 현장에서 안전 불감증이 잔존하고 있어 더 큰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모인 운영사에게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