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들어 경부 KTX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짜여지면서 다시 한 번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개편 가능성이 대두됐고 이것에 따라 시설물 및 승객 안전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김 과장은 핵심 교통수단으로 철도를 좀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철도안전체계, 철도차량 및 용품의 형식 및 제작자 승인 제도,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에 대한 국가 확인 등의 제도 도입으로 사후, 제한적 안전관리에서 사전적, 상시적 관리체계로 전면 개편하고 있다는 사실도 말했다.
김 과장은 이날 축사에서 “정부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에 대한 투자비중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면서 “고속철도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했다”는 사실을 이야기 했다. 그는 이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한 철도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안전은 24시간 계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주지시켰다. 김 과장은 “한 건의 사고가 발생해도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큰 인명피해가 사회적 피해를 일으키게 된다”면서 “오송역 단전 등 여러 건의 운행장애 등으로 철도안전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등 현장에서 안전 불감증이 잔존하고 있어 더 큰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모인 운영사에게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토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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