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베트남 지하수 관리 현대화 지원

우리 기술로 베트남 하노이 지하수 관리 체계 개선

김지형 | 기사입력 2018/10/17 [14:09]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베트남 지하수 관리 현대화 지원

우리 기술로 베트남 하노이 지하수 관리 체계 개선

김지형 | 입력 : 2018/10/17 [14:09]

▲     © 국토매일

 

[국토매일]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가 국내 한 물산업 중소 기업과 베트남 물관리 기관인 '나와피(NAWAPI)'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시각 10월 16일 오후 1시에 '베트남 맞춤형 스마트 물관리 시범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시범사업은 베트남 지하수 관측 시설 현대화와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해 올해 5월부터 9월까지 베트남 하노이의 3개 지하수 관측 지점에 국내 중소기업의 '지하수 자동관측 장비'를 설치하면서 진행됐다.


나와피는 베트남 자연환경부 산하의 수자원 계획 및 조사 기관으로, 국가 수자원 정보 통합관리와 지하수 분석, 수질 개선 등 물관리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시범사업 총괄과 데이터 분석, 시스템 운영관리 기술 지도를 맡았으며, 참여 중소기업은 자사의 '하수 자동관측 장비'를 설치해 현지 인력 교육을 담당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현지 인력이 육안으로 측정하여 손으로 기록했던 지하수 관측 결과를 실시간 무인 원격 관측과 자동으로 기록하는 전산화로 대체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지하수 수위와 수온 관측에 더해 수질 측정 기능이 추가되어 주민들의 생활용수인 지하수에 수질 오염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졌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제품의 현지화를 통한 해외 판로 확대와 국내 물관리 기술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시범사업에 사용한 설비는 성과보고회 이후 현지 인력이  운영하도록 베트남 나와피에 인계하고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사후 관리와 원격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베트남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물관리 기술의 우수함을 알려 해외 판로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이루도록 국내 물산업 기업과 함께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