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2018 스마트국토엑스포, 12~14일 서울 코엑스서 개최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9/12 [16:48]

2018 스마트국토엑스포, 12~14일 서울 코엑스서 개최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8/09/12 [16:48]

 

 

공간정보가 만들 더 나은 미래 만난다

[국토매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첨단 공간정보기술을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행사, ‘2018 스마트국토엑스포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14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지고 있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스마트국토엑스포는 모두를 위한 공간정보, 더 나은 미래를 주제로 개막행사, 전시관, 컨퍼런스, 해외진출지원 및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업의 비즈니스 활로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창업지원을 적극 모색하기 위해 기존 기업과 소비자(B2C) 중심 행사에서 벗어나 기업과 기업(B2B), 기업과 정부(B2G) 간 교류와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또 첨단 공간정보 기술공유와 해외 진출 등 실질적 성과 확대를 통해 아시아권 공간정보 산업 협력체계의 핵심요람으로 행사의 위상을 굳건히 할 계획이다.

 

‘2018 스마트국토엑스포행사의 주요 구성을 보면, 개막식 식전 공연은 공간정보와 함께하는 미디어 대북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초정밀 지도회사 히어 테크놀로지스(HERE Technologies)사의 마이클 청(Michael Cheong) 동북아 총괄본부장이 개방형 위치기반 플랫폼을 통한 자율 미래 활성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개막식에는 캄보디아의 하스 번튼(Has Bunton) 위원장을 비롯한 20여 개국 정부대표단과 공간정보 분야 세계 석학과 저명인사 등이 참석하며, 개회선언에 이어 공간정보인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국토교통부 장관의 공간정보 유공자 포상 등이 진행된다.

 

전시관에는 국내 공간정보 산업을 이끄는 주요 기관 및 기업 등 82개 업체가 144개의 홍보관을 설치하며 지리정보시스템(GIS)솔루션, 가상 및 증강현실,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등 최첨단 공간정보기술을 선보인다.

 

자율주행 안내로봇 에디(Addy)가 전시장을 안내하며, 홀로그램을 활용한 혼합현실(MR), 디지털트윈 가상현실, 드론 등 흥미로운 체험공간을 운영해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사례들에 볼거리와 재미를 더한다.

 

기업과 기업(B2B), 기업과 정부(B2G) 간 교류와 협력을 지향하는 전문 공간정보 전시회답게 참가업체들과 구매자 간 다양한 만남의 기회를 주선하고 전시장도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성한다.

 

대형 영상송출이 가능한 시설과 공개 방송실도 운영해 참가업체 및 주요 기업 인사들의 인터뷰가 실시간 영상으로 소개된다.

 

전시관 무대에는 국내외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참가기업의 기술설명회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업지원프로그램(해외계약, 창업지원, 경험공유 및 진출지원 등)이 운영된다.

 

전시관 로비에 설치된 일자리 창출관에서는 새싹기업, 특성화 학교 등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국가 지원 사업(창의인재 양성사업, 청소년국토교육 사업 등)을 소개한다.

 

또 국토부 손병석 제1차관은 캄보디아 하스 번튼(Has Bunton)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과 공간정보 분야 국제 협력을 위한 양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탄자니아, 스리랑카, 라오스 등 우리 기업의 공간정보 분야 해외진출 관련성이 높은 국가의 정부대표단 및 공간정보 부처 관계자 40여명을 초청해 한국의 우수 공간정보기술을 홍보하는 기술설명회,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해 우리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이 밖에 최신 공간정보 기술을 보유한 한국기업과 해외 참여국 실무자들 간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 등을 주선하는데, 특히 올해부터는 면담의 실효성을 높이고 가시적 성과를 끌어내도록 비즈니스 라운지 설치, 비즈니스 매칭 상담 등 시공간적면에서 운영의 묘를 더한다.

 

둘째 날에는 프랑스지리원 및 영국지리원 등 글로벌 선진기관과 다자개발은행(MDB)의 컨설턴트들을 초청해 해외 프로젝트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국제기구 자금을 이용한 해외진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워크숍을 개최한다. 선진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한 없는 참석 기회를 부여한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통해 참여국간 공간정보 분야 상호 발전을 위한 의제를 논의하고 정책사례 발표 등을 통해 공간정보분야 관련 전문지식 및 정책 등을 공유한다. 이어 참여국간 지속적인 협력체계 및 공간정보 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상호협력문을 채택한다.

 

이번 행사 중에는 최신 공간정보 기술과 정책 등을 공유하는 콘퍼런스 부문을 비롯해 세미나·워크숍 부문, 설명회·공모전·컨설팅 부문으로 구분 3개 부문 20여 행사가 개최돼 공간정보 지식의 대향연이 전개된다.

 

먼저 인공지능과 공간정보가 함께 하는 미래사회라는 주제로 공간정보 국제 콘퍼런스’ ‘ICGIS’(913, 308)가 개최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인공지능과 공간정보가 함께하는 미래사회를 주제로 7건의 연구발표와 집단토론이 진행되며, 해당분야 세계적 석학인 멜버른대학교 스테판 윈터 교수와 글로벌 기업 에스리(Esri)의 아시아태평양 총괄담당 브레트 딕손이 오전, 오후 각각 기조연설을 한다.

 

요즘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주요 이슈인 디지털트윈(Digital Twins) 기술 콘퍼런스’(913, 307)도 진행한다. 핀란드의 헬싱키 3D, 버추얼 싱가포르, 호주와 독일의 3D 플랫폼 상수도 관리 등 5건의 연구발표와 집단토론을 통해 치열한 기술대전을 펼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밀도로지도 국제세미나, 국제공간정보 세미나(912), 지오메틱스포럼, 지적세미나, 군지형정보세미나(913), 해양과학세미나(914) 등 각종 세미나(12)3일간 개최돼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공간정보 기술의 최신동향과 선진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더불어 생활 속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각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한국국토정보대상(912),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913)이 개최되며, 초기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기반마련을 위해 애로사항을 듣고 조언하는 공간정보 선도 창업기업 솔루션 데이(913)도 열린다.

 

창업진흥원에서 새싹기업 지원 사업안내’(913)를 주제로, 코트라(KOTRA)에서는 ‘ICT 기업의 해외진출’(914)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쳐 창업과 실무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알짜 정보를 전한다.

 

공간정보산업 핵심 인력들의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정보 특성화학교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설명회’(913)를 개최하고 해외계약 전문 변호사를 초빙해 해외사업 관련 계약서 작성 특강해외계약 관련 법률상담’(913)을 현장에서 진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11주년인 스마트국토엑스포는 공간정보 저변확대에 힘써온 지난 10년의 토대 위에 새로운 혁신의 10년 역사를 힘차게 시작 한다앞으로의 10년은 질적 성장과 내실화를 바탕으로 공간 정보 분야 산업육성을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 및 창업도전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