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논에서 콩·수수 재배할 땐 물길 잘 내는 것이 중요!

물 잘 빠지면 습해도 줄어… 배수로·이랑 만드는 방법 소개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6/19 [10:22]

논에서 콩·수수 재배할 땐 물길 잘 내는 것이 중요!

물 잘 빠지면 습해도 줄어… 배수로·이랑 만드는 방법 소개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06/19 [10:22]
    침수 피해 상황
[국토매일]논 재배는 밭에 비해 물주기가 쉽고 수확량도 많지만 반면, 물빠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재배와 수확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농촌진흥청은 논에서 콩과 수수를 재배할 때 습해를 막을 수 있는 배수 관리법을 소개했다.

물 관리를 잘 못하면 콩은 시들어 말라 죽고, 수수는 여묾이 불량해 수확이 어렵다.

먼저, 논은 여름철 집중 호우에 침수 우려가 없고 비가 그친 다음 24시간 내에 물이 빠질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후 씨를 뿌리기 전에 굴삭기 등으로 논 가장자리에 깊이 50cm∼ 80cm, 폭 30cm의 배수로를 설치해 물이 빠져나갈 길을 만든다.

논 중간에는 10m∼ 15m 간격으로 십 자 또는 정 자로 물길을 낸다.

이랑 사이에는 배수로를 설치하는데, 물이 들어오는 용수로와 빠지는 배수로를 연결해 물 빠짐을 원활하게 한다.

콩은 둥근두둑 1줄이나 평두둑 2줄로 만드는데, 2줄 재배는 씨 뿌리는 곳과 고랑 사이를 15cm∼20cm로 해 뿌리가 잘 자라게 한다.

수수의 이랑은 15cm∼20cm 높이의 높은 두둑을 1줄로 만들어야 좋다.

집중 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었을 때는 24시간 안에 고랑 사이의 물을 빼고 잎에 남은 흙을 깨끗한 물로 씻어낸 다음 요소 엽면 시비를 한다.

논 재배에 알맞은 품종으로는 콩알이 굵은 장류·두부용 ‘대원’, ‘태광’, 다수성 품종인 ‘대찬’, ‘진풍’, 밥밑용인 ‘청자3호’ 등이 있다.

수수는 찰수수인 ‘남풍찰’, 메수수인 ‘동안메’ 등이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생산기술개발과 정태욱 과장은 “밭작물을 논에서 재배할 때는 습해가 가장 문제가 되는데, 알맞은 품종을 고르는 방법과 배수 관리, 자동 물 관리 방법을 연구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