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해수부, 차세대 해상 통신시스템 선점에 한층 가까워져

17일(금) 한국-덴마크 공동 이내비게이션 국제정보공유체계 해상시험 실시

홍세기 기자 | 기사입력 2017/11/17 [10:07]

해수부, 차세대 해상 통신시스템 선점에 한층 가까워져

17일(금) 한국-덴마크 공동 이내비게이션 국제정보공유체계 해상시험 실시

홍세기 기자 | 입력 : 2017/11/17 [10:07]
    국제정보공유체계(Maritime Cloud) 플랫폼 개념도
[국토매일] 해양수산부는 17일 부산 수영만 해역에서 덴마크해사청과 함께 육상-선박 간 항행정보 통신시스템으로 개발 중인 ‘이내비게이션 국제정보공유체계(해사클라우드, Maritime Cloud)’ 실해역 시험을 실시한다.

그간 운항중인 외국선박에 항행안전정보를 제공하려면 선박에 탑재된 아날로그 통신장비를 이용해 문자, 음성 또는 팩스로 전달해야만 해 선박의 국적, 통신매체 등에 따른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이내비게이션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국제정보공유체계가 도입되면, 이러한 제약 없이 표준화된 항행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덴마크, 스웨덴과 협약을 맺고 국제정보공유체계를 공동으로 개발하며 이 분야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한-덴마크 공동 연구진은 작년 12월 군산 비응항 앞 해역에서 국제정보공유체계를 활용해 우리 국적 선박에 대해 항행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올해에는 부산 해역에 들어온 덴마크에 등록된 선박이 조위정보를 비롯한 항행안전정보를 요청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제공받기까지의 전 과정을 검증하는 시험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실해역 시험에서는 세계 최초로 우리 연안에 구축될 예정인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aritime)’이 활용된다. 우리 연안에서 외국 국적 선박에 항행정보를 제공하는 전 과정이 단일 운영체제 하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통신이 단절되더라도 안정적으로 메시지가 전달되도록 하는 기술(로밍)도 함께 검증할 계획이다.

임현택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이번 성능시험을 통해 이내비게이션의 핵심 기술이자 선박의 국적에 구애받지 않고 육상-선박 간 실시간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하는 국제정보공유체계의 성능을 확인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이 분야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덴마크 등 주요국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이 이내비게이션 분야 국제 표준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