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남구,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8/11 [17:03]

남구,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7/08/11 [17:03]
    매니페스토 최우수상 수상
[국토매일] 인천 남구가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3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남구는 지난 10일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개최한 ‘2017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시재생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한국사회 난제를 지방자치에서 해답을 얻고자 ‘청년, 도시와 만나다’를 주제로 개최한 대회에는 전국 132개 기초자치단체가 참여, 5개 분야 325개 사례가 소개됐다.

남구는 대회에서 ‘지속가능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마을단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하향식 물리적 도시개발의 한계를 벗어나 주민참여형 상향식 마을단위 종합계획의 수립과 실천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통합적 도시재생을 추구하는 사업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학익1동 노적산 호미마을, 용현5동 두레정원, 주안5동 커뮤니티 그린웨이 조성 등이 꼽힌다.

발표자로 나선 유진수 남구 공동체지원팀장은 “마을계획은 도시개발의 물리적, 외과적 수술방식보다는 마을의 전통성, 정체성 등에 기반한 회복과 체질 개선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추구하는 것”이라며 “주민참여, 주민계획, 주민실천의 프로세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와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행정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경진대회 심사는 1차(서면)70%, 2차(발표) 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평가에는 심사위원단과 함께 경진대회에 참여한 지자체 공무원 및 시민평가단의 평가 등 다각적으로 진행됐다.

한편 남구는 지난 7월3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민선6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받은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