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4호선 신규전동차 3번째 발주, 사업금액 200억 높여 "이번에는 제작사 찾을까?"

1량 당 13.5억 수준, 업계 "신길역 사고 반복 안돼, 서울시-공사 과감한 결단력 필요"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5/14 [18:42]

4호선 신규전동차 3번째 발주, 사업금액 200억 높여 "이번에는 제작사 찾을까?"

1량 당 13.5억 수준, 업계 "신길역 사고 반복 안돼, 서울시-공사 과감한 결단력 필요"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5/14 [18:42]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서울 4호선 210량 도입사업이 지난 3월 두차례 유찰된 가운데 서울교통공사가 이번에는 사업금액을 200억 가량 높인 2838억원으로 3번째 입찰공고를 냈다. 

 

공사는 노후차량 교체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서울시로부터 별도로 추가 예산을 지원받아 최대한의 금액으로 발주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교·직류 겸용차량 제작의 기본 재료비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최근 1년 새 차량 발주금액과 3년 간 제작사의 수주물량 등을 비추어 볼 때 여전히 전동차 제작 시장의 여건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공사는 지난 12일(화) '4호선 신조전동차(210칸) 구매'사업을 다시 발주했다. 사업금액 기준 1량 당 13.5억 수준으로 지난 3월 공고와 비교했을 때 대당 1억 정도 상향 조정한 것이다. 개찰 일시는 다음달 2일(화)이다.

 

사업금액을 상향 조정하면서 제작사양서에도 일부 항목을 수정·추가했다. 대표적인 것이 1편성에만 설치하는 '전차선 감시장치'이다. 

 

A업체 관계자는 "이번 사양서에 추가한 전차선 감시장치 가격은 1대당 5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사양에 맞는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본 등 외산을 들여올 수 밖에 없어서 실제 금액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전차선 감시장치 금액을 제외하면 실제 인상된 금액은 대략 150억 원 정도이다.

 

B업체 관계자는 "지난 3월 발주공고와 대비했을 때 전반적으로 평가기준 및 절차, 제작 사양서 등을 조금 더 구체화시켰다"며 "특정업체에게 이익이 되거나 혹은 불리한 조항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발주기관들의 제작사양서를 살펴보면 차량 스펙을 높게 잡으면서 고가제품이나 장치를 명시하는 경우들이 많아 과거와 달리 제작 단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차량제작 3사의 입장에서는 지난해 한국철도가 발주한 광역전철 노후차량 교체교체 사업 및 별내선 사업금액을 떠올릴 수 밖에 없다. C업체 관계자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발주했던 별내선 54량도 직류 전용 차량인데 낙찰가로 환산더라도 1량당 13억 이상이다"며 "지난해 한국철도가 발주한 차량 사양과 이번 서울교통공사의 차량의 기본적인 사양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사업금액은 1량당 가격으로 따졌을 때 한국철도 발주금액 대비 여전히 1억 정도 낮은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 서울 4호선에서 운행 중인 서울교통공사 소속 전동차     © 국토매일

 

업계에서는 서울교통공사가 4호선뿐만 아니라 향후 노후차량 교체를 추진함에 있어 사업금액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필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공사뿐만 아니라 사실상 예산배정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서울시에서도 사업이 적기에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지를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D업체 관계자는 "최근 5년 간 대규모로 차량제작 발주가 나오고 있고, 제작사에서도 공장을 신축해가며 수주받은 물량을 소화하고 있는데, 서울시와 공사도 달라진 전동차 제작 시장의 변화 추세에 맞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2년 9월에 초도편성을 납품해야 하고 이후 2년 간 순차적으로 신조차량을 납품해야 하는데 현재 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납기일을 맞추는 것도 쉽지 않다"며 "최근 1호선 신길역 탈선 사고처럼 노후차량의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데, 공사가 관리하는 4호선 노후차량 대·폐차 연한도 임박한 시점에서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사 퇴직자도 아쉬움을 표현했다. A씨는 "해당 부서의 실무진에게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공사 임원진급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서울시에 현재 상황을 전달하고 과감하게 추진할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시도 변화한 차량 제작 시장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 관계자는 "공사 입장에서도 사업금액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고, 3월 공고 대비 사업금액이 상향 조정된만큼 적절한 제작사가 선정되어 사업이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