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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원 규모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이번에는 사업자 찾을 수 있을까?

대상부지 범위 축소, 부지매각·임대 혼용 가능...공공성 충족 기준도 새로 마련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3/30 [18:25]

1조원 규모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이번에는 사업자 찾을 수 있을까?

대상부지 범위 축소, 부지매각·임대 혼용 가능...공공성 충족 기준도 새로 마련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3/30 [18:25]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3차례의 공모 과정를 거쳤지만 끝내 민간 사업자를 찾지 못했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이번에는 제대로 찾을 수 있을까?

 

대전시와 한국철도(코레일)가 대전시민의 숙원 사업인 대전역세권 개발을 본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대상부지를 축소하고 사업방식을 변경하는 등 참여 여건을 대폭 개선해 4번째 사업자 공모에 나선다.

 

총 사업비 규모만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은 대전시 동구 정동·소제동 일대의 재정비촉진지구 10만여㎡ 중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복합2구역 상업부지 3만여㎡를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상업, 문화, 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과 철도, 지하철, 버스가 오가는 복합환승센터 계획이 포함돼 있다. 

 

대전시를 비롯한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은 대전역세권 개발이 완료될 경우 철도 이용객 편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낙후된 원도심이 활성화되고 대전 지역 동서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위치도  © 국토매일

 

하지만 2008년 사업을 처음 추진한 이후 아직까지 삽조차 뜨지 못했다. 2008년, 2015년, 2018년 이후 벌써 네 번째 사업자 공모이다. 한국철도와 대전시는 민자 유치의 주요 걸림돌이 되었던 사업성을 보완해 사업자가 눈여겨볼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는 입장이다.   

      

우선 대상부지 범위를 축소해 사업성을 높였다. 사업부지로 활용하기 어려운 대전역 증축영역 등은 과감하게 사업범위에서 제외하고, 환승센터부지는 사유지 토지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환승센터는 대전시와 한국철도가 공동 개발하되, 민간사업자도 상업복합부지와 통합 개발을 제안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사업방식도 부지 매각과 임대를 혼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 상업복합부지의 70% 이하까지 매각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주거비율과 용적률을 상향하고, 공공기여 부담을 완화했다. 주거시설 비율은 25% 미만에서 주거건축한계선(46%) 준수를 원칙으로 하되 최대 50% 미만으로 완화하고 용적률은 700% 이하에서 1,100% 이하로 상향했다. 

 

▲ 대전역 모습 (=사진출처:대전동구청 홈페이지)  © 국토매일

 

사업자를 찾기 위해 사업성 확보에 주안점을 두었지만 공공성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준을 새로 마련했다. 민간사업자는 상생기금, 지역인재채용 등 한국철도·대전시·동구청·중구청·상인회가 함께 마련한 상생협력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시행 및 건설과정에 대한 공공성 부분에 지역 업체 참여방안도 마련해야한다.

 

특히 시민의 문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했다. 컨벤션, 호텔 등 마이스(MICE)산업 관련 시설 도입을 권장하는 등 대전역인근 원도심이 도시의 중심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전역 맞이방에서 상업복합부지, 환승센터부지로 연결되는 공중보행통로를 사업 범위에 포함시키고, 입체적 공간구성 및 보행 이동의 편의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했다. 

 

▲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주요 변경 내용  © 국토매일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의 신청자격은 신용등급 BBB- 보유 및 자본총계 500억원 이상인 단독법인 또는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 참여업체 수는 10개사까지 허용하며 주거시설 도입에 따라 컨소시엄 구성원 중 주택법에 따라 등록된 주택건설사업자를 포함해야 한다. 

 

사업신청서 접수일은 오는 6월 29일까지이다. 한국철도는 관련 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7월에 개최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성광식 한국철도 사업개발본부장은 “대전역세권은 KTX 등 철도와 지하철, 버스, 그리고 대전-세종 BRT가 오가는 교통의 요충지가 될 것”이라며 “주거·판매·업무·문화 등 복합시설을 갖춘 지역의 명소이자 대전 지역 균형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류택열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대전역세권 개발은 대전 시민의 오래된 숙원사업으로 이번 공모에서 꼭 민간사업자를 찾아 개발하겠다"며 "사업을 통해 원도심·지역경제 활성화와 동·서 균형발전 촉진은 물론 고용창출 등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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