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포토] 한국철도, '수능 안전수송 대책회의’...수험생 교통 지원 총력

비상열차 23대·기동정비반 26개역에서 대기, 안내 인력 집중 배치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19/11/13 [16:06]

[포토] 한국철도, '수능 안전수송 대책회의’...수험생 교통 지원 총력

비상열차 23대·기동정비반 26개역에서 대기, 안내 인력 집중 배치

장병극 기자 | 입력 : 2019/11/13 [16:06]

▲ 한국철도가 13일 오후 대전 사옥 상황실에서 안전한 수험생 수송을 위한 최종 점검 회의를 갖고 준비상황을 확인했다.     © 한국철도 제공

 

[국토매일] 한국철도(코레일)가 14일(목) 열리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을 위한 종합안전수송대책을 마련해 본격 운영한다.

 

우선 한국철도는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지난 4일부터 실시한 수도권전철 운행구간과 전국의 고속 및 일반선로, 주요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수능 전날까지 마친다. 

 

시험 당일 출발 열차는 객실 · 방송 상태 등을 특별 점검하는 한편, 한파가 예고된 만큼 난방 장치를 철저히 정비하고 선로 이상에 대비해 응급복구 대책을 마련했다.

 

수능 당일에는 정시 운행과 비상 상황 대응에 집중한다. 철도교통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지역본부가 연계해 새벽 5시부터 시험 종료시까지 특별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전국 주요 역에 열차 23대를 비상 배치한다. 오송역에 KTX 1대, 주요 7개역에 일반열차 7대, 시험장이 많은 서울과 부산의 광역전철 차량기지에는 전동차 15대가 대기한다. 이와 함께 전철역 26곳에는 ‘기동정비반’을 조직해 차량 고장 시 즉시 대응키로 했다.

 

시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소음 문제는 원천 차단한다. 시험장 주변을 운행하는 모든 열차는 최대한 천천히 운행해 소음 발생을 줄이고, 사고 등 긴급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경적도 통제한다. 영어 듣기 평가가 진행되는 오후 1시 10분부터 25분간 시험장 주변을 지나는 여객과 화물열차의 운행시간은 이미 조정했다. 이밖에도 첫 열차부터 주요 역에 시험장 입실이 마감되는 8시 10분까지 안내 인력을 집중 배치한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첫 열차부터 더욱 꼼꼼히 점검할 것”이라며 “시험이 끝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열차 안전 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