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건설업계 사회취약계층 이용 시설물 안전 확보 나서

국토부와 대한적십자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협약 체결

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14/03/11 [21:26]

건설업계 사회취약계층 이용 시설물 안전 확보 나서

국토부와 대한적십자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협약 체결

김영도 기자 | 입력 : 2014/03/11 [21:26]
▲ (왼쪽부터 정순귀 대한건설기계협회 회장, 이상일 대한설비건설협회 회장, 표재석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 최삼규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유중근 대한적십자사 총재, 김문경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김영수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김정중 한국건설기술인협회장, 노진명 한국건설감리협회 회장)     © 국토매일

사회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주거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해 건설업계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11일 건설회관에서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와 대한적십자 공동으로 사회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주거시설 안전 확보 지원 활동을 위한 ‘사회취약계층 행복터전 만들기’ 협약식을 가졌다.

사회취약계층 행복터전 만들기는 정부에서 보육원, 양로원, 전통시장, 옹벽, 절토사면, 영세주택 등 사회적 약자가 이용하는 시설물에 대해 전문가가 무상으로 안전점검을 해주고, 재정이 열악해 개선이 어려운 대상은 건설업계가 기부로 지원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 자리에서 서승환 장관은 “그동안 소규모 시설은 안전점검이 의무화 되어 있지 않아 시설물 관리주체에게 맡겨져 있었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관리주체가 영세한 사회취약계층 이용시설에 실질적인 안전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또 “이번 사업이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십자사와 건설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국토부는 앞으로도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기 위한 정책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수혜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지원으로 사회적 약자에게 안전한 삶의 터전을 마련해준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난 2008년부터 시설안전의 양극화와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전통시장 등에 대해 무상안전점검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작년에는 1334건의 안전점검을 완료했다.

올해는 이번 사업과 연계해 1600여개를 점검할 예정으로 이 중 30여 개소의 보수ㆍ보강 지원을 하며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는 행정기관이 관리하는 시설물은 관련 행정기관의 장이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에 요청하고 그 밖의 건축물, 아파트 옹벽 등 시설물은 관리주체가 직접 요청하면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국토부를 비롯한 세 기관은 보수ㆍ보강 지원시 꼭 필요한 시설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엄격한 지원 대상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기부금의 투명한 집행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