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철도연 ‘서울시 맞춤형 녹색교통 구현' 협약

도시철도 통행시간 단축 방안과 환승 이동 편의개선기술 연구방안 논의

문기환 기자 | 기사입력 2014/02/25 [16:52]

서울시-철도연 ‘서울시 맞춤형 녹색교통 구현' 협약

도시철도 통행시간 단축 방안과 환승 이동 편의개선기술 연구방안 논의

문기환 기자 | 입력 : 2014/02/25 [16:52]
더 빠르고 편리한 서울의 도시철도 중심의 녹색교통 시대를 열기위해 서울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은 24일 서울시 신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김상범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홍순만 철도연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맞춤형 녹색교통 구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시의 교통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스마트 철도기술 등 녹색교통기술 개발에 대한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서울시와 철도연은 기존 도시철도 급행화, 환승편의성 향상을 위한 신기술, 지리정보를 결합한 대중교통정책, 도시철도 계획, 건설 및 운영에 관하여 공동으로 연구하고 협력하게 된다.

먼저 기존 도시철도를 적은 비용으로 급행화하기 위해 ▴ 고성능 전동차 도입을 통한 급·완행 열차운행용 대피선 건설 최소화 ▴ 기존 차량 보관시설을 대피시설로 활용하는 기술 도입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도시철도가 급행화 될 경우 승객의 통행시간이 단축되고, 승용차 이용수요가 도시철도로 전환되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또, 교통약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휠체어 이용이 가능한 에스컬레이터 적용과, 환승역 혼잡도 완화와 환승시간 단축을 위한 실시간 가변동선 유도 시스템 등의 스마트 환승기술도입 방안도 함께 논의한다.

실시간 가변동선 유도시스템이란 승객이 역사 내에서 이동 중 서로 엉키거나 충돌하게 됨에 따라 발생하는 혼잡을 완화하고 보행속도를 향상하기 위해 승객의 동선을 분리 또는 유도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또한, 서울시의 지리정보와 교통자료를 활용해 철도연이 개발 중인 대중교통운영계획 지원시스템과 수요기반 도시철도 운영계획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을 위한 도시철도 및 대중교통 운영전략을 수립,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은 서울시와의 도시․광역 철도기술개발을 국토교통부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김상범 행정1부시장은 “서울의 도시철도는 연간 18억명 이상을 수송하는 도시교통의 중추이다. 스마트 기술 도입으로 도시철도의 속도와 이용환경을 개선해 교통특별시 서울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피력하며 "시민들이 더욱 빠르고 편리한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기술연구원과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구를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