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독립안전성평가자의 역할 ①

문기환 기자 | 기사입력 2013/12/09 [14:38]

독립안전성평가자의 역할 ①

문기환 기자 | 입력 : 2013/12/09 [14:38]



철도글로벌 인증시스템 ②The role of an Independent Safety Assessor
 
산업에서 독립보증(Independent Assurance)업무는 안전절차부터 기존 규격에 대한 준수여부, 계약사양, 조달절차에 이르는 광범위한 활동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안전성평가 활동과 가장 많은 관련성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독립보증업무를 수행하는 평가자를 공식적으로 독립안전성평가자(ISA)라고 부른다.

독립안전성평가팀은 프로젝트의 안전대책기술서(Safety Case) 또는 안전성 입증자료(Safety Argument)는 물론 안전요구사항에 대한 준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경험과 기술적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독립안전성평가자 역할의 범위와 준수해야 하는 절차는 프로젝트 착수 시 합의한 요구사양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안전성 평가의 범위를 철도 전체 시스템 수준으로 가정한다면 안전성 평가자는 차량, 신호, 급전, 통신, 역사, 기반시설 및 차량기지를 포함한 시스템 전반의 안전성을 평가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반면에 평가 범위를 개별 하부시스템 혹은 구성요소(제품) 수준으로 가정하는 경우에는 개발된 시스템 및 구성요소가 적용되는 특정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계층적 안전성 평가를 통해서 구성요소로부터 특정 프로젝트까지 시스템 전반의 안전성을 보장하게 된다.

상기 두 가지 모두 제품과 시스템이 특정 규격을 준수하고 있다는 안전성 보증은 제조업체의 사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된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 규격에 대한 준수 여부 평가를 국제적인 외부 독립기관에 의뢰하고, 규격 준수에 대한 확인서 또는 인증서를 획득함으로써 다양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품 판매 채널 확대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 업무가 완전히 ‘독립적’이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이 아닌 제 3자가 수행하는 업무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제3자를 통해 평가 분석 작업이 객관적으로 수행돼야 하며 무엇보다도 프로젝트나 시스템 개발의 결과로 인해 상업적 이득을 취하지 않는 기관에서 평가 업무를 수행하도록 권고된다.

독립안전성평가업무에서 채택되는 절차나 방법은 여러 안전규격에 명시된 것이며 여기에는 단계별 감사 및 평가활동들이 포함될 수 있다. 감사를 통해서는 안전을 위해 수립해 놓은 계획을 잘 따르고 있는지 그 근거를 확인하고, 평가활동을 통해서는 안전요구사항의 준수 여부에 대한 근거를 확인한다.

각 활동의 빈도와 범위는 관련 리스크, 평가 대상 시스템이 얼마나 새로운 것인지 또는 복잡한지에 따라 달라진다. 독립안전성평가자의 역할은 주어진 근거를 바탕으로 안전요구사항 준수 여부에 대한 판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독립안전성평가자는 업무 전반에 걸쳐 안전대책기술서(Safety Case), 위험원목록(Hazard Log), 위험원분석(Hazard Analysis), 리스크 평가 보고서, 요구사항 문서(특히 안전요구사항), 설계 및 시험 사양 등의 주요 안전 및 엔지니어링 문서를 평가하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의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감사를 통해 관리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확인한다.

독립안전성평가팀은 제품, 시스템, 특정 프로젝트가 안전요구사항을 충족한다는 근거가 있는지 그 여부에 대해 전문가로서 의견을 제공하며 또한 적용된 시스템 및 해당 시스템의 관련규격 준수 여부에 대한 기술 자문을 제공하기도 한다.

독립안전성평가자는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역할이 아니며, 조달이나 예산 수준에 대한 주요 결정권을 행사하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독립안전성평가 업무가 독자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즉, 정보 공유를 위해서나 문제 발생 시 서로 숨기는 일 없이 프로젝트 내 다른 팀들과의 끊임없는 인터페이스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독립안전성평가자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호신뢰가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평가업무 후 도출되는 독립안전성평가 보고서에 대해서도 이를 문제점, 오류, 누락사항, 미결사항들을 모아놓은 ‘골칫덩어리’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하다. 문제들을 어떻게 파악하고, 분석하고, 관리하고, 해결했는지를 기술해 놓은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이 근본 취지임을 이해해야 한다.

독립안전성평가자의 주요 역할은 프로젝트의 규모나 경중을 떠나 승인 절차의 예측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프로젝트의 전반적인리스크 및 비용을 감소시킬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그러므로 독립안전성평가자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마지막 시점에서야 부정적인 결과를 통지하게 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 궁극적인 독립안전성평가 업무의 목표는 정해진 기간과 예산 내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다.
 
③Example of an ISA process: Maintaining safety when the heat is on 두바이 메트로 프로젝트 ISA
 
주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보증 업무에 대해 잘못된 인식이 만연하여 있는 것을 흔히 보게 된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제쳐 두었다가 프로젝트 마지막쯤에 고려해도 되는 정도로 보증업무를 치부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기저에는 일단 다 만들고 갖추어 놓은 다음에 제3자 검증은 대충 나중에 생각하자는 안일한 마음이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태도는 결국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 평가 업무를 이런 식으로 미루다 보면 문제가 막상 수면 위로 떠올랐을 때 이미 해결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할 수 있는 조치라곤 막대한 비용과 일정 지연을 감수하면서 어중간한 절충안을 찾는 방법 밖에는 남지 않게 된다.

독립 안전성 평가자로서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대조적인 방식이 있다. 하나는 프로젝트 공급업체 및 시스템 개발자 측이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수동적으로 기다렸다가 이들 업무가 완료되고 나서야 보증 업무를 시작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리스크 기반 접근법에 따라 프로젝트에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최대한 조기에 자문 및 지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잘못된 점을 미리 바로잡아 비용 절감을 돕는 방식이다.
 
지난 2006년 11월 두바이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 실시설계단계에서 수행된 독립안전성평가업무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좋을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자료제공: 로이드레지스터레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