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팔당상수원의 효율적 관리(4)

K-water 권형준 실장 | 기사입력 2013/11/11 [11:00]

팔당상수원의 효율적 관리(4)

K-water 권형준 실장 | 입력 : 2013/11/11 [11:00]

▲ 권형준 K-water 실장  
국가 물 관리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의 팔당호에서의 물 관리 기능은 단지 취수구 주변의 오염방지를 통한 상수원수의 안전성과 용수 공급 능력 확보이다.
 
문제는 상수원수의 안전성과 용수공급 능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취수구 주변보다는 상류부터 취수구 주변까지의 각종 환경들을 통제ㆍ관리할 때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수도권 주민들에게 물을 공급하는 수자원공사가 팔당상수원의 수질안전성 확보를 위해 할 수 있는 기능은 취수구 주위의 오염 유입 방지, 상류 다목적댐에서 다량의 물을 방류하여 오염을 희석, 수돗물 염소 농도 증가, 수질 검사 강화 등 소극적인 수질 개선 업무만 수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목적댐의 물을 방류하여 오염된 물을 희석하는 경우에는 댐 물을 연간 안정적인 용수공급이나 수질개선, 하천 생태계 유지 및 전력생산에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버리게 된다.
 
사실, 팔당광역상수도원 수질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물을 공급하고 관리하는 수자원공사가 상류의 오염원을 차단하고 상수원 수질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역할이 필요한 상태이지만 이런 문제는 관련 기관의 기능조정과 연계되어 있어 해결이 쉽지 않다.
 
▲한강수계 댐 시설 및 관리주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