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KTX 배제한 영동대로 지하복합공간 조성사업 추진 제동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 KTX 연장노선 배제 결정에 유감 표명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3/18 [16:58]

KTX 배제한 영동대로 지하복합공간 조성사업 추진 제동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 KTX 연장노선 배제 결정에 유감 표명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9/03/18 [16:58]

▲ 2017년 선정된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건립안(지하철도시설배치계획)     © 서을특별시 제공

[국토매일-박찬호기자] 당초 KTX 연장선을 포함하여 사업을 추진해왔던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사업비 13천억 원, 5개 광역·도시철도 노선이 지나는 철도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을 포함해 연면적 16규모의 국내 최대 지하복합공간 조성 프로젝트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추진키로 하였다.

 

2017년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도미니크 페로의 ‘Light Walk’를 선정하고 180억 원 규모의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지만, 최근 국토부가 복합환승센터에 포함된 KTX 의정부 연장노선을 취소하면서선로의 재설계와 구조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서울시는 당초 2월 말까지 기본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5월 중 착공, 오는 2023년 완공을 계획했다. 그러나 KTX 연장선 배제로 기본설계 연장과 함께 5월로 예정됐던 복합환승센터 착공도 연말로 연기됐다.

 

여기에 국토부의 이번 조치가 향후 유라시아 철도경제의 초석이 될 남북철도 등을 염두에 두지 않은 근시안적 정책이라는 비판이 더해지면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은 갈팡질팡하는 모양새다.

 

이에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 강남1)은 서울시 관계부서와의 간담회를 통해 국토부의 KTX 연장노선 배제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국토부의 근시안적 결정과 서울시의 소극적 대처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성중기 의원은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도심공항을 통해 전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유효한 수단인 KTX 노선은 글로벌 교통 거점의 핵심이라며 “KTX 배재로 인해 사업의 당초 목표가 희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북철도와 남북철도를 기점으로 시작되는 유라시아 철도망 사업을 고려할 때, 당장의 경제성을 이유로 KTX 연장노선을 취소하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향후 서울과 원산을 잇는 경원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대북사업 제재가 완화되고 통일 논의가 활발해 질 경우 결국 도심의 복합환승센터와 수서 KTX의 연결은 다시 논의 될 수밖에 없다이후 관련 구간을 다시 건설할 경우 최대 3조원 안팎의 추가 비용이 수서~의정부 구간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다고 지적했다.

 

성중기 의원은 국토부가 KTX 연장노선의 배제로 최대 2천억 원의 사업비를 절감한다고 홍보하는 점을 비판했다.

 

그는 도시의 기간산업은 백년지계(百年之計)가 돼야 한다“2천억 원과 서울의 100년 미래를 바꾸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가 KTX를 포함하는 기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정 노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