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위험 발생 시 대피 신속하게… '안전안심 디자인' 입힌 고척돔·청계천

디자인재단-시설공단, 자동차 전용도로·지하도상가 등 총 7개 사업에 적용 완료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3/15 [16:00]

서울시, 위험 발생 시 대피 신속하게… '안전안심 디자인' 입힌 고척돔·청계천

디자인재단-시설공단, 자동차 전용도로·지하도상가 등 총 7개 사업에 적용 완료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9/03/15 [16:00]

▲ 고척스카이돔에 적용된 '안심안전 디자인' 사례     ©국토매일


[국토매일-박찬호기자] 고척스카이돔과 청계천 등 총 7개소에 '안전안심 디자인'이 시범 적용되었다.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시설공단은 고척스카이돔에 공연 및 야구경기 때 긴급상황 시 관람객들이 대피로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안전안심 디자인’을 입혔다. 관람객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게이트로 안내하기 위해 출구 벽면과 바닥, 계단을 노란색으로 칠하고, 직관적인 안내 사인도 더했다. 계단과 연결된 통로 등 주요 연결 지점 벽면에도 노란색으로 ‘랜드마크 소화기 존’을 만들어 다양한 소화기를 비치했다.

청계천은 폭우가 내리면 수문이 개방되는 구조로 돼있어 서울시가 폭우 시 출입차단과 수문개방 사실을 시민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청계천 관수교-세운교 구간 곳곳에도 ‘안전안심 디자인’을 입혔다. 긴급 상황 시 빨간색 등이 켜질 수 있도록 청계천으로 내려가는 계단에 있는 폴사인에 라이팅 점멸등을 달았다. 수문엔 ‘수문 열림 시 위험’이란 문구와 함께 관련 픽토그램도 붙였다.

서울시가 고척스카이돔과 청계천에 적용한 안전안심 디자인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디자인 적용 후 대피로를 찾아가는 효율성이 평균 21.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적용 전엔 대피 출구를 찾지 못해 시선이 여기저기로 흩어졌다면 적용 후엔 시선이 출구로 모였다.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시설공단은 이와 같은 효과성을 바탕으로 현재 일부 구간에만 설치된 안전 디자인을 올해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시설공단은 고척스카이돔과 청계천에 적용한 안전안심 디자인을 비롯해 총 7개의 서비스디자인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7개 사업은 자동차 전용도로 진출입로 위해요소 서비스디자인, 지하도상가 안전디자인, 자동차 전용도로 터널구간 안전디자인, 공영주차장 안전디자인, 자동차 전용도로 공사장 안전디자인, 고척스카이돔 안전디자인, 청계천 안전디자인이다.

특히, 지하도상가 안전디자인은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자체 공공디자인 성공 사례로 선정되며 그 효과를 인정받기도 했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서울시설공단과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뿐만 아니라 올해 다른 기관, 단체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해 안전안심 디자인사업 범위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지윤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서울디자인재단과 협업으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설에서 디자인 개선작업을 진행해왔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설공단은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경기장과 하천 등 평소 사람이 몰리는 공공시설의 경우에는 각종 재난사고 발생 시 대규모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리기관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안전안심 디자인사업은 해가 거듭할수록 시민들의 참여가 다양해지고 완성도가 높아지며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디자인재단은 사회문제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시민의 삶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