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철도공단, 궤도분야 지급자재 구매 관련 공개설명회 개최

신규업체 참여 위한 입찰·구매 방식 마련...올해 약 765억 원 구매계획도

이형근 기자 | 기사입력 2019/01/28 [21:26]

철도공단, 궤도분야 지급자재 구매 관련 공개설명회 개최

신규업체 참여 위한 입찰·구매 방식 마련...올해 약 765억 원 구매계획도

이형근 기자 | 입력 : 2019/01/28 [21:26]

[국토매일]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궤도분야 지급자재 구매에 관한 공개설명회를 131() 15시 철도공단 본사(대전시 동구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28() 밝혔다.

 

철도공단은 정부의 20대 국정전략 중 하나인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실현하고자 철도 궤도 지급자재의 독과점 시장구조개선과 신규업체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맞춤형 입찰·구매방식을 마련하여 6개 사업의 27, 765억 원 상당의 지급자재를 올해 2월부터 순차적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공단은 신규업체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2015년부터 과도한 입찰참여 기준을 꾸준히 완화·개선해왔다. 그 일환으로 각 궤도자재별 품질요구조건을 공단 철도용품 표준규격으로 제정·관리하여 사전 공개하고 있고 또한, 신규업체 참여를 위해 전년도 납품실적이 없어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고 입찰 전 생산설비 심사, 불합리한 검사 및 시험항목 등도폐지했다.

 

궤도 : 열차가 일정한 주행로를 따라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게 하는 철도의핵심시설로서 레일·침목과 그 부속품을 말함

 

특히, 외국 제품 의존도가 높았던 콘크리트 궤도용 레일체결장치는 공단이 주도적으로 국산화를 추진하여, 2015‘KR형 레일체결장치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그 이후 공단은 납품을 희망하는 업체들에게 실시권을 개방하여 현재 4개의 국내업체가 입찰참가자격을 확보하게 됐다.

 

철도공단 박민주 기술본부장은 찾아가는 간담회 등 협력사의 목소리를 듣고 궤도자재 독과점 시장구조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입찰·구매방식을 개선할 것이라며, “정부의 최우선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공정경쟁 활성화를 적극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열리는 공개설명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철도공단 홈페이지(www.kr.or.kr)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KR형 레일체결장치     ©국토매일

KR형 레일체결장치(KR RFD, KR Railway Fastening Device)

열차의 하중으로부터 레일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기위하여 레일과 침목을 고정시켜 주는 설비이다.

2015개발을 완료한 후 국내외에 특허기술을 등록하고 2017개통한 원주강릉 복선전철(강릉선)사업에 실용화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