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토부, 자율주행차의 길을 찾는다

정밀도로지도 등 민간단체와 대화의 자리 만들어

국토매일 | 기사입력 2018/12/19 [10:40]

국토부, 자율주행차의 길을 찾는다

정밀도로지도 등 민간단체와 대화의 자리 만들어

국토매일 | 입력 : 2018/12/19 [10:40]

[국토매일] 국토교통부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자율주행 미래발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험’과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활동의 하나로 앞으로 주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심포지엄에서 두 단체는 올해 연구 활동 성과를 발표해고 논의와 토론을 진행할 했다. 미래포럼은 전문가와 논의를 거쳐 마련된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 라인’초안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 라인은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시 고려해야할 안전요소를 시스템, 주행, 운전자 안전 등 3개 부문 11개 항목으로 제시했으며 실제 항목별 안전 평가를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가이드 라인은 규제적 성격보다 기술개발을 위한 지침 역할을 하며 하며 앞으로 안전 기준 등 제도의 방향성을 제시해 예측가능성을 높이므로 업계로부터 가이드 라인의 필요성이 제기 됐다. 국토교통부는 미래포럼이 제안한 안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및 업계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내년 상반기 중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포럼은 자율주행차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한 조사체계 구축방안, 자율주행 대중교통 도입을 위해 필요한 역할분담 방안, 자율협력주행 연구 및 인프라 도입방안을 발표하고 토론했다. 

 

특히 자율주행 차량이 운행하기 위한 정밀지도 인프라 제작을 위해 내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000km에 구축할 예정이다. 앞으로 국도와 지방도 등으로 확대 구축하고, 도로의 변화를 갱신 반영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협의회는 협업체계 구축방안을 관련 기업들과 논의해 제시했다. 국토부는 이 방안을 토대로 내년 말까지 여러 기업이 참여하는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체계’를 구성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의견수렴을 거쳐 보완한 스마트도로 (C-ITS) 표준 및 인증제도의 최종안을 발표했으며 관련 제품의 호환성, 성능 확보를 위해 민간 단체표준 등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 관리관은 “심포지엄에서 제시된 연구, 논의 결과는 적극 검토해 정부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