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우리나라 생물자원 보존과 이용을 위한 발전 방향 찾다

생물소재 관리 기관 전문가들 모여 생물소재은행 발전 포럼 개최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8/11/16 [15:38]

우리나라 생물자원 보존과 이용을 위한 발전 방향 찾다

생물소재 관리 기관 전문가들 모여 생물소재은행 발전 포럼 개최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11/16 [15:38]
    생물소재은행 발전 포럼 포스터
[국토매일]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16일 서울 용산구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남산 세미나룸에서 제1차 '생물소재은행 발전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은 우리나라 생물소재 관리 기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생물소재은행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하고 기관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국립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종자원, 농업유전자원센터, 국립수목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약진흥재단 등 7개 부처 소속 및 산하 기관 전문가 25여 명이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다양한 생물소재를 관리하는 국내 기관들이 함께 모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첫 번째 자리로 의미가 크다.

우리나라에 현재 운영되고 있는 생물소재은행은 종자은행, 천연물은행, 미생물은행 등 다양하지만, 그간 기관간 정보 공유 및 실질적인 협력체계는 다소 미흡했다.

그러나 나고야의정서 발효와 '유전자원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국내 생물자원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리 대책 마련과 관련 기관 및 산업계의 정보 공유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포럼에서 참여 기관들은 기관별 생물소재 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포럼 운영 방안 및 공동 협력체계 마련을 위해 토론을 펼친다.

또한, 국가 생물소재의 안정적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향후 산업계, 학계, 연구계까지 참여를 확대하여 정기적으로 포럼을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국립생물자원은 포럼에서 논의된 부처별 협력 방향 및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국가 생물소재 관리 전략 및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황계영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을 발판으로 우리나라 생물주권 보호와 함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생물소재를 관리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