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사할린 일제강제동원 희생자 70여년 만에 영령되어 귀향

사할린 강제동원 한국인 희생자 유골 16위, 국내 봉환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9/13 [13:48]

사할린 일제강제동원 희생자 70여년 만에 영령되어 귀향

사할린 강제동원 한국인 희생자 유골 16위, 국내 봉환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09/13 [13:48]
    행정안전부
[국토매일] 행정안전부는 대일항쟁기 일제에 의해 사할린으로 강제동원되어 희생된 한인 유골 16위를 봉환하여, ‘국립망향의 동산’에 14일 안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러시아 정부와 사할린 한인묘지 발굴과 봉환을 합의한 후, 5회에 걸쳐 한인유골 55위를 봉환하였으며, 국내 봉환에 앞서 사할린에서 묘지를 개장해 유해를 수습·화장하고 러시아 정부 관계자 및 사할린한인회가 함께 참석한 추도·환송식을 거행하였으며, 망향의동산 추도식에는 강제동원피해자 유족과 유족단체, 정부 각 부처 관계자와 국회의원, 주한러시아대사관 및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 지방자치단체장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사할린의 한인 피해자는 일제 강점기에 강제로 끌려가 탄광, 토목공사, 공장 등에서 혹독한 노동에 시달렸으며, 광복 후에는 일본 정부의 방치와 미 수교된 구 소련과의 관계로, 지난 1990년 한·러 수교 전까지 귀환길이 막혀 고국 땅을 그리다 생을 마감해야 했다.

이번에 부친의 유골을 봉환하는 박재일씨는 “아버지가 사할린에 강제 동원되어 고생하시다 고국 땅을 밟지 못하고 사망했다. 어머니가 평생 동안 홀로 아버지를 마음에 품고 그리움 속에 살았다.”면서, “어머니 생전에 유골이라도 모셔와 평생의 한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린 것 같아 더없이 기쁘다.”라며 말을 잊지 못했다.

허만영 행정안전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은 “정부는 앞으로도 강제동원희생자의 넋을 달래고 유가족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기 위하여, 해외 희생자 유골 봉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