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의회 김상훈 교통위원장

경전철 도입, 지하철 연장, 버스 노선조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개선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9/10 [08:14]

서울시 의회 김상훈 교통위원장

경전철 도입, 지하철 연장, 버스 노선조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개선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8/09/10 [08:14]

 

 

 

[국토매일]시 교통위원회는 도시교통본부, 서울 메트로, 도시철도공사, 도시기반시설본부 중 도시철도국, 시설관리공단 소관업무를 관장하며, 교통정책 수립. 조정, 지하철 및 시내버스 요금 노선 조정, 주차시설 설치계획 및 운영관리, 교통법규 위반단속, 도시고속도로 및 남산권 교통관리시스템구축, 각종 교통정보 제공, 교통기반시설 건설 운영 등 서울시 교통정책 전반에 관한 사항을 다루고 있는 김상훈 교통위원장을 본지 창간 13주년 기념호에 만나본다.

-교통위원장 당선 및 취임 소감은

10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마포 제1선거구 출신 김상훈입니다.

2014년 제9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를 시작으로 2018년 제10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이자 재선의원으로 의정활동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서울시민과 마포구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누구 보다 열심히 치열하게 의정활동을 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더 잘했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제10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교통위원장에 도전했고 마침내 선배, 동료 의원님들로부터 인정받았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기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지난 4년간의 교통위원회의 경험을 토대로 서울시 교통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라는 명령으로 느껴져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교통위원회 위원님, 서울시와 공사공단 임직원들과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우리 교통위원회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교통위원회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진솔하게 다가가 모두의 의견을 귀 담아 듣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며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과 의정활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위원회는 어떤 일을 하는 위원회인가요?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는 서울시의 모든 교통정책과 시설물 관리에 대해 서울시민 의사를 반영하고, 정책 추진과정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통위원회는 서울시 교통정책을 총괄하는 도시교통본부, 지하철 9호선과 우이~신설 경전철 등을 건설하는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국), 지하철 1~8호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 그리고 청계천, 지하도 상가, 서울어린이대공원 등 서울시 주요 시설물을 관리하는 서울시설공단을 소관기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소관기관들이 수행하는 각종 정책과 사업들을 감시하고 견 재하며 개선하도록 함으로써 서울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과 시설물 유지관리가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각종 서울시 교통과 시설물 유지관리 정책과 집행에 관한 조례 제개정, 예결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서 시민의 의견이 교통정책과 시설물 유지관리에 반영되고 서울시 정책이 올바르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통위원장으로서 교통위원회 운영을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천만 시민들에게 안전 교통, 편리한 교통을 제공해야한다는 사명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제10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님들과 적극 협력하고 교통안전과 교통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서울시민들께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사랑받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전철 도입, 지하철 연장, 버스 노선조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개선하겠습니다.

각 버스정류소에 버스도착알림시스템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시내버스 이용은 물론 시내버스와 지하철 환승을 편리하게 유도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하철역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 설치를 늘려나가며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를 확충하는 등 교통복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위원회는 교통복지와 교통안전 실현을 기본으로 사람과 환경이 중심이 되는 교통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통위원회는 다른 상임위원회보다 현장 방문을 중시하고 또 많이 했던 상임위원회 중 하나입니다.

시민들의 불편을 직접 체험하고 소통하면서 해법을 찾는 현장 중심 의정으로 시민들과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승용차교통을 대중교통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도심교통 혼잡 해소를 이뤄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통 문제로 발생되는 서울의 대기질 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소통함은 물론, 교통위원회 위원님을 비롯한 여러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서울시 교통정책 발전을 위해 의회 본연의 역할인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해 나가는 교통위원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서울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는 시의원으로 서울시의회에 들어온 이후 줄곧 교통위원회에서 활동을 하고 현재 교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맞게 되어 강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 4년을 돌이켜 보면 마포지역주민들과 서울시민을 위한 교통개선사업이 하나 둘 시행되는 것을 볼 때 정말 시의원이 되길 잘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서울시의 잘못된 행정이 개선되어 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때 시의원으로서 보람도 느끼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자동차 중심이 아닌 사람과 환경이 중심이 되는 교통체계가 구축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통안전에 대한 투자를 보다 강화하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좀 더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잘못된 교통여건을 개선하여 시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더 많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항상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훈 서울시 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전북대학교 대학원(박사) 졸업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초빙교수 ()국립한경대학교 겸임교수 ()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상임부위원장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교통위원회 위원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