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공간정보 자료, 9월부터 곳간 활짝

국가공간정보포털 통해 총 445건 일반에 공개

국토매일 | 기사입력 2018/08/30 [10:20]

공간정보 자료, 9월부터 곳간 활짝

국가공간정보포털 통해 총 445건 일반에 공개

국토매일 | 입력 : 2018/08/30 [10:20]

 [국토매일] 국토교통부는 공공은 물론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445건에 달하는 공간정보를 오는 9월 국가공간정보포털을 통해 개방한다. 공간정보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자원으로 다른 정보들과 융합 및 복합하며 새로운 형태로 거듭나므로 미래에선 중요한 자원으로 꼽힌다.


국토부는 올해 사용자가 좀 더 접근하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공간정보의 종류와 개방물량에 대한 표준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적용해 어떤 정보들이 제공되는지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했다.

 

공간정보 품질관리 연구원을 통해 새롭게 마련된 표준분류체계는 행정안전부 정부기능분류체계와 공간정보 국제표준에 더해 공간정보 특성을 반영했다. 이 자료를 통해 사용자는 공간정보 현황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돼 필요한 공간정보를 한결 수월하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국가공간정보기본법’에 따라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관리 및 생산하는 공간정보 현황을 매년 상반기부터 조사해 이 것을 국가공간정보포털을 통해 공개했다. 

 

현재 공간정보는 156개 기관 4만752건으로 지난해 3만6301건 대비 10.9%인 4,451이 증가했다. 정보 보유 기관은 중앙부처 6,336건, 지자체 3만 3709건, 공공기관 707건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 보유 비율이 9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보 가운데 2,021건의 공간정보가 국가공간정보 센터로 수집됐고 그 중 개인정보, 민감정보 및 국가보안정보 등 비공개 정보를 제외한 총 445건의 공간정보가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공간정보센터는 관리기관이 보유한 공간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연계, 수집하고 기관끼리 공동으로 활용하는 정보나 보안이 필요한 정보를 정비해 개방할 수 있는 공간정보로 선별한다.

 

국가공간정보센터 관계자는 “공간정보는 자율주행차, 드론, 사물인터넷 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이지만 구축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돼 여러 기관에서 각자의 목적에 의해 생산, 관리되는 만큼 공유 및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표준분류체계에 따라 국가공간정보 보유현황이 정비됨에 따라 공간정보를 활용한 창업 및 서비스 육성이 보다 활성화되고, 향후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공간정보의 양적, 질적 수준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