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한·중·일, 새로운 협력 과제로 동북아 통합물류시장 도약

18일, 서울에서 제7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개최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7/18 [09:29]

한·중·일, 새로운 협력 과제로 동북아 통합물류시장 도약

18일, 서울에서 제7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개최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07/18 [09:29]
    해양수산부

[국토매일] 해양수산부는 18일 오전 9시 30분 서울에서 제7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과 허 지엔쭝 중국 교통운수부 차관, 마사토시 아키모토 일본 국토교통성 차관이 각국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는 2006년 9월 서울에서 1차로 열린 이래, 3국 간 교통·물류분야의 교류와 공동발전을 도모하는 협력의 장으로 기능해 왔다. 특히, ‘막힘없는 물류체계 실현’, ‘환경친화적 물류’, ‘물류보안과 물류효율화의 조화’라는 3대 목표 아래 총 12개 실천과제를 함께 추진하면서, 해상-육상 복합운송을 위한 트레일러 상호 주행, 물류 정보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동북아 물류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물류 분야를 공동으로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우선 기존 실천과제를 대폭 개편한다. 기존 과제에 대한 면밀한 성과 평가를 바탕으로 12개 과제를 8개 과제로 통·폐합한다. 또한 3국 간 농수산식품 교역량 증가에 따른 ‘신선물류 네트워크 활성화’, 중국의 일대일로, 한국의 신북방·신남방 정책 등 ‘대외 이니셔티브 프로젝트 협력’ 등을 신규 과제로 채택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 등의 공동 발전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제안한 ‘운송 기술의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한·중·일 공동 노력’이 신규 공통과제로 공동선언문에 반영된다. 이는 스마트 운송 기술 발전을 위한 협력은 물론, 공동 국제 규정을 만들어 세계 시장과 국제 규범을 선도해 나가고자 하는 한·중·일 3국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의지를 보여주듯, 장관회의 종료 후 오후 2시부터는 ‘한·중·일 3국 자율운항선박 공동 워크숍’을 진행한다. 워크숍에는 3국 정부·민간전문가 등 140여 명이 참석하여 각국의 자율운항선박 정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며, 국제규범 선도를 위한 공동협력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3국 간 상시적인 업무협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번 장관회의 계기에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누리집’이 개설·운영된다. 누리집을 통해 한·중·일 교통·물류 관계자 및 국민들에게 실천과제의 추진상황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디어 수렴 창구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한반도의 정세 안정에 따른 동북아 평화의 분위기는 3국 교통·물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데 또 하나의 촉진제가 될 것”이라며, ”제7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가 동북아 물류의 지능화·친환경화라는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는 기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