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소상공인에게 여름철 전기요금 줄이는 비결 전수

올 여름 소상공인 사업장 대상으로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서비스’ 무료 실시

박찬호 | 기사입력 2018/07/12 [11:40]

서울시, 소상공인에게 여름철 전기요금 줄이는 비결 전수

올 여름 소상공인 사업장 대상으로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서비스’ 무료 실시

박찬호 | 입력 : 2018/07/12 [11:40]
    서울특별시
[국토매일]서울시가 올해도 소상공인들의 전기요금 부담이 큰 여름철을 맞아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서비스’를 무료로 실시한다.

컨설턴트가 직접 방문해 에너지 사용 실태를 점검하고 점포에 맞는 절약 방법 등을 컨설팅한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용 전력 저압전력’의 전력요금 단가는 봄·가을철에는 65.2원/kWh이지만 여름철에는 105.7원/kWh로 가장 높아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사업장은 전기요금의 부담이 높다.

특히, 올해는 시가 '12년부터 컨설팅을 시행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은 실천만으로도 실제 효과를 본 전기료 절감 꿀팁을 집중적으로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첫째, 에어컨 사용 시 창문과 문을 닫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최대 20%의 전기를 아낄 수 있다.

에어컨 실외기가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차광막을 설치하면 에어컨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둘째, 조명을 LED로 교체하면 같은 밝기 형광등보다 전기를 50% 절감할 수 있다.

LED조명은 열이 발생하지 않아 에어컨 사용량도 줄어 냉방비까지 줄일 수 있다.

셋째, 소상공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약전력인 5kW를 4kW로 줄이면 연간 약 74,000원 가량의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

사업장의 전기사용에 따라 계약전력을 적정하게 변경하면 같은 양의 전기를 사용하더라도 전기요금이 줄어든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에너지절약 가이드북, 사업장별 맞춤형 에너지컨설팅 보고서, 전기소비를 줄일 수 있는 절전 제품 등을 제공해 사업장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작년 서울시 무료 에너지컨설팅을 받았던 강남구 신사동 소재 김밥은 6월부터 8월까지 총 14,432kWh의 전기를 줄여 전기요금 약 153만원을 절약했다.

이 가게는 LED조명 교체, 에어컨과 선풍기 동시 사용, 간판 소등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서울시가 선정하는 ‘에너지를 아끼는 착한가게’로도 선정됐다.

서울시는 에너지컨설팅을 받은 사업장이 전년 대비 여름철 전기사용량을 5% 이상 절약하면 ‘착한가게’로 선정해 명판을 부착하고 있다.

2년 연속 5% 이상 전기를 줄이면 착한가게 인증서를 제공한다.

또한, 전기사용을 포함한 전기·수도 사용량을 10%이상 줄인 사업장은 에코마일리지의 평가를 통해 5만 마일리지의 인센티브를 지급받는다.

지급받은 인센티브는 친환경용품 구입과 아파트관리비도 납부할 수 있고 현금 전환도 가능하다.

무료 컨설팅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 소재 사업자로 등록해 1년 이상 영업하고 한국전력에 직접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사업장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는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여름철 전기요금으로 걱정이 많은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도록 지원하겠다”며 “전기요금은 줄이고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