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제8회 우주전파환경 콘퍼런스 개최

우주전파환경 관련 다양한 분야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7/09 [10:20]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제8회 우주전파환경 콘퍼런스 개최

우주전파환경 관련 다양한 분야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07/09 [10:20]
    태양흑점 폭발 등 우주전파환경 개요
[국토매일]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는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제8회 우주전파환경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주전파센터는 지난 2011년 8월 설립 이후, 태양흑점 폭발 등 급격한 우주전파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우주전파재난의 인식 확산을 위해 매년 콘퍼런스를 개최해 오고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우주전파환경과 인공지능”를 주제로 ①‘AI와 우주전파환경’, ②‘우주전파환경 연구개발’, ③‘태양풍 지상관측’, ④‘우주전파환경 유관기관 협력’ 등 4개 세션이 진행되며, 우주전파환경 국내외 연구 동향 및 성과가 소개될 예정이다.

‘AI와 우주전파환경’ 세션에서는 우주전파환경 분야에 있어서 딥러닝을 활용한 연구현황 및 도입 적용방안 등이 발표되고, ‘우주전파환경 R&D’ 세션은 ‘전리권에 대한 단층분석 알고리즘 연구’, ‘고정밀도 게이트 자력계 개발’, ‘우주전파환경 이벤트 발생과 연구’ 등 우주전파환경 관련 연구결과들이 소개되고 공유될 예정이다.

‘태양풍 지상관측’ 세션은 호주·인도·일본 등 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지상에서의 태양풍 관측연구에 대한 발표 및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우주전파환경 유관기관 협력’ 세션은 우주전파센터·한국천문연구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극지연구소 등 우주전파환경 관련기관 간 그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방안에 대한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전리층 수요자 협의회’에서는 관련 분야 연구자 및 수요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리층 변화와 이에 따른 대응활동 등 공동의 관심사를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우주전파센터는 한국전자파학회와 공동으로 '우주전파환경 콘퍼런스 및 기술워크숍'을 오는 11월에 개최하여 우주전파환경 분야 협력·교류의 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