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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KRTCS 2단계 연구, 이제 사업화로

국토부, 철도공단‧코레일과 함께 사업화 추진

이형근 기자 | 입력 : 2018/05/11 [14:31]

 

▲ 도시철도에 이어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를 대상으로 한 국산 신호시스템인 KRTCS2 단계 사업이 6월로 종료된다. 국토부는 이후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현대로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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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매일-이형근 기자]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인 KRTCS 2단계 사업이 과업 종료를 1개월 남겨놓고 있다. 1단계가 도시철도용 신호제어를 목표로 만들어진 것과 달리 2단계는 일반고속철도용으로 개발된 만큼 연구단 출범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었다.

  

KRTCS 사업이 단계별로 해외에서 수입해온 철도신호를 국산화 하겠다는 목표로 추진한 만큼 관련기관에서는 성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

 

2단계 사업에 대해 기관들은 내부적으로 성공적이란 평가를 하고 있다. 국토교통진흥원 측은 참여한 기업들은 SIL4 인증을 받았다면서 연구 종료 전 내부 테스트 결과 요구 사항을 만족 했다고 말했다.

 

이어 차기 연구는 지상 장치를 없애고 차상 장치로 모두 통합하는 L3 연구를 준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K2 사업이 인증을 획득한 만큼 상업화 여부는 또 다른 맥락이란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박영수 철도안전정책관은 “K2 사업은 앞으로 상업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과 남은 과제를 설명했다. 사업화는 철도시설안전과 주관으로 별도의 일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를 진행한 공단은 이 같은 테스트에 대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공단은 설비개량을 위해선 거쳐야 할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

 

2단계 연구를 진행한 윤학선 단장은 신설선에 K2 설비를 설치하는 것과 기존선 설비를 개량하는 것은 다르다면서 기간철도망 개량을 전제로 시뮬레이션은 필요 하다고 답변했다. 결국 운영과 건설주체가 모여 협의를 거쳐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선로 확정과 소요예산 등을 정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학계와 코레일, 공단 등이 모여 협의체를 만들고 적정 노선 찾기에 들어갔다. 철도시설안전과가 예상하는 2018년 예산은 5억원이며 이 비용은 국내 후보 노선 연장, 시설현황 등을 검토하는 데 투자될 예정이다.

 

2단계까지 마친 자체 철도신호 과제는

 

이번 연구개발로 우리나라는 자체 철도신호시스템을 개발한 나라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게 됐다. 하지만 이것으로 모든 문제가 끝나지 않는다. 열차 시스템이 국내 노선에 확산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고비를 남겨놓고 있다. 업계에선 대표적인 고비로 운행실적지자체의 선호도를 꼽는다.

 

철도업계는 “100% 중앙정부 재정으로 가설하는 철도는 KRTCS 시스템 도입을 하는게 어렵지 않다면서 하지만 지자체로 넘어가면 이 문제가 달라진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업계에선 도시철도에 도입되는 K1의 경우 국토부의 역할은 생각보다 적다고 봐야 한다고 말하며 결국 개발한 제품을 구매자에게 경쟁력 있게 다가가도록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경산선에 K1 시스템을 설치하고 사업화를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 공무원은 아직 상업운행 실적이 없는 국내 신호시스템을 구매할 당시 직을 걸 생각까지 했다고 어려움을 토로하는 등 지역 도시철도 신호시스템 국산화를 위해선 좀더 적극적인 사업화 지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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