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공간정보협회, 회장 선거 놓고 내부 불협화음

공공측량성과심사제도 이관·비전문가 채용 등 논란

오영안 기자 | 기사입력 2018/04/03 [18:32]

공간정보협회, 회장 선거 놓고 내부 불협화음

공공측량성과심사제도 이관·비전문가 채용 등 논란

오영안 기자 | 입력 : 2018/04/03 [18:32]


[국토매일-오영안 기자] 공간정보협회장 선거가 5월 17일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다. 협회는 그동안 숱한 어려움을 겪었던만큼 더 이상의 혼란이 없이 잘 정리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협회 회장 선거는 갈수록 오리무중으로 협회 내부에서조차 혼선을 빚으며, 쉬쉬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월 이동희 회장이 취임 10개월 만에 사퇴함에 따라 향후 치러질 회장 보궐 선거는 이명식 전 회장(고문)과 김명호 한국에스지티 부회장이 후보로 나설 것으로 보여지면 또 다른 후보의 등장도 점쳐지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오는 5월 17일에 협회장 선거가 115인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후보자는 기업 회원 20개사, 기술자 회원 20인 등 총 40인의 추천을 받아야 하며, 회장은 115명 대의원 중 총 50% 득표로 선출된다”고 말했다.


현재 협회장이 공석인 가운데 장인철 회장 직무대행이 있지만, 이명식 전임 회장이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에 대의원들이 반발하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명식 전임회장은 “회원들을 위한 법제도 개선도 하나의 연구분야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 규정을 바꿔 변호사도 연구원장을 할 수 있도록 했다”며 손영택 공간정보기술연구원장의 원장 직무대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총회에선 공공측량 성과심사 분리를 막기 위해 진행한 ‘공공측량성과심사제도가 공간정보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용역을 두고도 대의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6개월간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한 용역에 협회가 5,500만원을 지출한 것이다.


공공측량 성과심사와 전혀 무관한 곳에 용역을 진행했다는 것. 국토지리정보원의 연구용역과 중복되는데다, 연구책임자가 공공측량에 대해 전혀 알지도 못한다며, 특정 인물의 친분에 의한 ‘밀어주기식 용역’이란 의혹을 제기했다.


결국 이번 연구는 현재 공간정보산업협회에 위탁 시행 중인 공공측량 성과심사의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 등을 강화하기 위한 성과심사 수행 주체 등의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되기에 이르렀다. 협회가 공공측량 성과심사기관으로 적정하냐는 것이다.


이같은 의혹에도 협회는 현재 회장선거에만 몰두하며, 이를 이유로 국토지리정보원의 공공측량 성과심사 이관 문제에 비협조적이다.


또 공공측량 성과심사 분리에 대응해 자생력 확보 차원에서 협회가 추진 중인 ‘무인항공측량교육원’을 두고도 협회 안팎에서 의혹이 많다.


설립을 주도하는 신사업지원팀 이원근 팀장은 국회 보좌관 출신으로 측량·공간 정보와는 관계가 없다는 게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한국드론레이싱협회 이사이자 건물철거 업체 ‘선공’의 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는데, 협회 업무와 겸임이 가능한 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손영택 원장과 이원근 팀장은 ‘무인항공측량교육’을 협회 중요 사안으로 만들어 이사진을 설득하고, 이명식 전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졸속으로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드론 교육기관을 만들기 위해 드론평가사 1명과 교관 자격소지자 2명이 있어야 하나, 협회는 자격 미달의 연구원 채용을 위해  ‘공간정보연구원 운영규정’ 상 원장 및 연구원의 채용 기준표의 내용을 쉽게 변경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연구원 채용기준을 ‘동등한 자격’에서 ‘유사한 자격’으로 개정하면서 자격증만 보유하고 있는 이들에게 수석연구원 또는 책임연구원 직책을 주고 고액의 임금을 지급하려는 꼼수라는 것.


결국 협회 내 ‘또 다른 세력’을 키우기 위해 사업성이 결여됨에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또 협회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무인항공측량교육원 실기 교육장 부지를 선정한다는 계획 역시 양천구와 인천수도권매립공사 부지를 놓고 혼선을 빚고 있으며, 교통안전공단 최종허가 여부 또한 미지수라는 회의적인 반응이 우세하다.


전국에 드론 교육기관이 170여개가 있는 상황에서 대출까지 받아 드론 교육사업을 한다면 수익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


협회가 바람잘날 없는 상황에서도 현재 예산까지 부풀리며,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어 향후 논란은 물론 자칫 핵폭탄급 문제의 씨앗이 될 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