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철도안전캠페인] 이일호 서울고속철도기관차승무사업소 기장

안전시스템, 그 중요성에 대하여

국토매일 | 입력 : 2018/03/20 [11:33]

[국토매일] ‘안전은 철도의 핵심가치이자...’로 시작하는 코레일 경영방침은 안전이 그 무엇보다 선순위에 둘만큼 중요한 가치라 생각된다. 

 

우리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안전관련 사고는 기본시스템 결여와 안전의식의 부재라 할 것이다. 하물며 300키로로 주행할 열차는 안전이 담보되지 않고서는 출발신호 앞에 서지도 않는다.

 

KTX를 처음 기동할 때 안전시스템을 자가진단하지 않는다면 기동도 되지않을 만큼 안전한 시스템으로 되어있으며, 주행 중 더욱 안전한 상태가 유지 되어야 하므로 만약 이례적사항 등이 발생하면 기장의지에 관계없이 자연정차된다.

 

또한 정차 후 발차시 관제사와의 재확인 등 승인 없이는 정상으로 주행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이렇듯 2중 3중의 고도의 안전시스템은 승객은 물론 국가재산을 보호하는 최소한도의 비용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까지 비용대비 안전을 생각할 때 비용이 우선시 한 것이 사실이다.

 

사회 도처에 안전이 우선하는 곳들이 많을 만큼 안전수칙은 물론 안전시스템 설치는 필수라 하겠다.

 

지금 당장 편하고 저비용일지 모르지만 한 번의 사고는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을 많이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