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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철도 신호기술 협의체 만든다

발전전략 모색…표준화·기술기준 등 구체화

한성원 기자 | 입력 : 2018/03/06 [10:23]


[국토매일-한성원 기자] 국토부가 철도 신호기술 체계의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표준화·기술기준 등을 구체화할 협의체를 만든다.


박영수 국토교통부 철도시설안전과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 현대아이파크몰 7층 아이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 정기총회에 앞서 ‘한국 철도신호의 미래와 정책방향’을 주제로 정책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과장은 국토부 내에 신호기술 위원회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과장에 따르면 이 위원회는 신호기술 체계의 발전전략과 표준화, 기술기준 등을 전 방위적으로 다루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사업자 중심의 제도를 탈피해 공급자는 물론 일반 시민까지 참여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제도를 만들겠다는 것이 박 과장의 설명이다.


박 과장은 이에 앞서 철도 신호기술 체계를 철도 업계의 ‘블루오션’으로 지목했다.


현재는 정부차원의 관리가 부재한 관계로 해외진출 등에 제약이 있으나 시장을 키워 자연스럽게 기술개발과 품질관리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박 과장은 다만 철도 신호기술 체계의 리스크로 인해 상용화 실적이 전무한 점을 한계로 꼽았다.


이 때문에 철도 운영기관들이 해외기술에 의존하게 돼 국내시장 축소, 기업투자 감소, 기술력 답보의 악순환이 거듭된다는 것.


특히 무인자동운전 노선의 경우 2014년 국내에서 개발됐으나 상용화 실적이 없어 운영기관의 외면을 받게 돼 외국서 수입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박 과장은 현재 국내 신호기술 시장 규모를 6000억원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개량의 필요성 증대, 양방향 신호 도입, 자율주행차·드론 등 교통수단의 도입, 중국시장의 급부상 등 철도 신호기술 시장 환경의 변화도 언급했다.


박 과장은 철도 신호기술 발전을 위한 대책으로 △정부·기업·사용자 등 모든 개체의 표준화 참여 △하위 호환성 확보 △국가 간 이권 해소를 위한 인증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올해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량에 570억원 규모의 국고를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신호기술 체계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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