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립공원관리공단-KT, 과학적 공원 관리 위한 ICT 사업 협력 맞손

유주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09:17]

국립공원관리공단-KT, 과학적 공원 관리 위한 ICT 사업 협력 맞손

유주영 기자 | 입력 : 2018/02/23 [09:17]

[국토매일-유주영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과 케이티(이하 KT)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국립공원 관리를 추진하기 위해 23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이스트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공원 관리에 도입하기 위함으로 특히,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해 국립공원 제도 도입 50주년을 맞아 추진 중인 ‘디지털 전략 2020’을 실행하기 마련된 것이다.   

 

‘디지털 전략 2020’은 2020년까지 국립공원 관리의 과학화를 위해 사물인터넷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실제 공원 관리에 적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말까지 KT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탐방정보 제공, 인공지능 민원응대를 통한 민원업무 개선 등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젼(CCTV) 플랫폼을 도입해 체계적인 영상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 수 등 국립공원 기본 통계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해 공원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축적할 계획이다.

 

이 밖에 위치 추적용 기기에 쓰이는 저전력 ‘협대역 사물인터넷 통신기술’을 이용, 멸종위기 야생동물 이동경로를 확보하는 등 생물자원 보전에도 신기술이 도입된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이두형 정보지원실장은 “국립공원관리공단과 KT가 보유한 기술 융합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국립공원 관리 과학화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