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국토부, ‘스마트 공항’추진…탑승 수속 빨라질 듯

2022년까지 출국 수속시간 17%감소, 비용 연 2,000억원 절감, 신규 일자리 6,320명 창출 기대

변완영 | 입력 : 2017/12/28 [11:04]

2018년 1월 항행시설 점검용 드론(김포공항) · 2월 외곽 경비용 드론(인천공항) 도입

 

▲ 스마트 공항을 계획중인 인천국제공항     © 국토매일

 

[국토매일-변완영 기자] 국토부는 공항에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이는 공항이 여객프로세스에 국한된 공항 서비스 개선이 아닌 여객의 전 여행경로, 공항운영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본 종합계획은 우리나라 전국 공항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가 및 관련기관 의견조회와 공청회를 거치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수립됐다.

 

이번 계획을 토대로 항공 여객이 증가하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해외 선진공항의 발전 속에서도 우리나라 공항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수하물을 배송해주는 서비스와 같이 공항까지 이동을 편리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탑승수속시간 단축을 위해 탑승수속‧보안검색 과정을 첨단화하며,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개인 맞춤형으로 공항시설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된다. 

 

또한 빅데이터를 통해 여객흐름을 미리 예측해 효율적으로 공항의 여객을 분산시키며, 사물인터넷을 통해 화장실 등 공항의 시설이 고장 났을 때 빠르게 대처가 가능해진다.

 

공항은 신기술 시험장이 되어 체감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며, 공항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의 주요 수요자로서 국내기업 육성에 기여할 뿐 아니라 여객에게 VR 등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난다.

 

스마트공항 추진으로 2022년까지 출국 수속시간 17%감소, 공항 확충 비용 연 2,000억원 절감, 신규 일자리 6,320명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및 공항공사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스마트공항 추진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이행할 것이며 더 나아가 한국형 스마트공항의 해외진출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당장 내년 1월에는 김포공항에 항행시설 점검용 드론, 2월에 인천공항에 외곽 경비용 드론을 도입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인천공항 제2터미널과 장기주차장 간 자율주행 셔틀도 도입할 예정이다. 

 

국내선 탑승 시 지문으로 신분증을 대체하는 생체인식 기반의 탑승 수속 자동화 역시 김포‧제주 공항에서 1월부터 시행된다.

 

안정적인 재정적 지원 및 기술개발, 유관기관과의 원만한 협조를 위하여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의 법정계획화도 추진한다.

 

한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2월 28일 10시 광화문KT 12층 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전략 등 안건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1월 30일 위원회 제2차 회의시 21개 부처 합동으로 마련․발표한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의 중점 추진과제별 세부전략을 구체화하여 심의하는 첫 자리였다. 

 

4차 산업혁명 대비 핵심 인프라 조성 차원에서 5G, IoT 등 ▲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방안과 ▲ 2020 新 산업·생활 주파수 공급계획을 논의하고, 산업·사회분야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로서 ▲ 드론 산업 기반 구축 방안과 ▲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을,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로 ▲발명교육 확산방안 등이 함께 논의됐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위원회 출범 이후 매월 회의를 개최, 민관이 협력하여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추진’ 기본방향을 정립했고, 2018년도에는 4차 산업혁명의 구체화된 정책들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4차위가 민관 협력채널로 기능하는데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Table 'ins_news'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select count(*) from ins_news where keyword='스마트공항' and onoff='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