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인물&정책] 강희은 서울시 도시재생정책과장

“도시재생을 보면 서울의 미래가 보인다”

변완영 | 기사입력 2017/12/05 [13:52]

[인물&정책] 강희은 서울시 도시재생정책과장

“도시재생을 보면 서울의 미래가 보인다”

변완영 | 입력 : 2017/12/05 [13:52]
▲ 강희은 서울시 도시재생정책과장     ©

[국토매일]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은 특별법이 제정된 2013년 이전부터 뉴타운 재개발 사업의 대안으로 추진됐다. 현재 총131개 지역에서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

 

구체적으로 법정도시재생활성화 지역(27), 주거환경관리 사업(77), 서울형사업(14), 도시활력증진사업(11), 새뜰마을사업(2) 등이다. 올해는 서울로7017, 세운상가, 창신·숭인, 성곽마을 등은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서울시는 국가협력 기반의 전국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중앙정부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뉴딜사업의 기반을 마련했다. 즉 서울시와 국토부TF는 상시협력채널을 지난 8월부터 운영 중에 있으며, 서울시 우수사례 및 현장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다만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으로 제외된 뉴딜사업이 2018년에는 재개되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협의하고 있다. 또한 국내 주요 도시 간 도시재생 교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7월에는 대구와 도시재생 상생협약을 체결했고, 내년에도 경남포항 등 전국 주요도시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워크숍을 개최하거나 협력사업을 발굴뿐만 아니라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있다.

 

서울시도시재생본부는 민관협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해왔다. 광역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운영을 통해 민간주도 재생지원망을 형성했다. 8월에는 6개팀 31명의 조직과 인력을 구성했고, 9월에는 개소식을 개최한바 있다.

 

이를 통해 각 현장 지원센터 운영을 총괄하고, 주민참여를 강화해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했다. 더불어 재생지역 내 민간기업 핵심시설을 유치하고 사회공헌 협력사업을 확대했다. 9월에는 도시재생 노래를 보급 및 전시전 개최해 도시재생을 체감·소통· 홍보를 통해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민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시민 체감형 도시재생 정책 개발과 홍보를 위해 추진 중인 도시재생 정책· 슬로건 공모전이 11월에 있었다. 1차 내부심사를 거친 공모출품작 중 정책 및 사업부문에는 24건, 슬로건 부문에는 473건이 심사대상 이었다. 정책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은 김응석씨가 응모한 ‘세운상가 미사일 투어’였다.

 

재개장한 세운상가 리모델링 이후 임대료 상승문제, 도매 · 전문업체 위주로 유동인구 증가가 매출에 영향이 적다는 점, 신규 방문개 대다수가 서울 옥상만 보고 간다는 점, 물리적 인프라 개설만 이뤄진 채 소프트웨어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 신규방문객의 세운상가 방문접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세운상가 상인들의 매출에도 도움이 되고 방문객에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그래서 세운상가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투어패키지 2종 세트를 구상했다. ‘미사일투어’는 세운상가 곳곳에서 미션을 수행하고 재료를 구매해 직접 간단한 DIY제품을 만드는 메이커 투어이다. 이는 단순통행을 넘어 입점 상점 방문 및 구매를 연결하는 계기가 되고 상인·장인과 소통의 기회를 가지고 직접 만드는 추억을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세·종투어’는 기존 종묘투어 가이드를 종묘, 세운 통합가이드 상품을 추가해 관람객을 서울옥상에서 마무리하는 전략이다. 주변지역자원과 연계성을 갖도록 하자는 의도를 높이 평가받았다. 이로써 자원연계를 통한 체류시간 증가와 종묘관광객을 세운상가, 광장시장 방향으로 유인하는 효과도 있다.우수상은 김지호· 박인서의 ‘도시농업을 통한 도시재생’이 당선됐다. 

 

슬로건 부문은 경쟁이 치열했는데, 최우수상은 박상근씨의“사람중심 도시재생, 행복중심 미래서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수상으로 고윤자씨의“도시의 되살림, 행복의 반올림, 미래의 두드림”이 결정됐다.

 

최우수상 각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50만원, 우수상 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20만원 등 총8명에게 시장표창 및 18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됐다.

 

한편 서울시는 공유와 혁신을 키워드로 ‘신산업생태계조성’을 목표로 2022년까지 용산전자상가를 재생하겠다. 즉 전자산업 기반의 복합교류 공간을 조성해 ‘삶터’(거주, 교류)와 ‘일터’(일, 창조, 교육)와 ‘놀터’(놀거리, 먹거리, 관광, 체험)가 결합된 형태로 바꾸겠다.

 

10월에 상인회 ·시설주· 기업· 전문가· 대학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만드는 상생 거버넌스를 구축해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용산전자상가는 세운상가와 같이 쇠퇴한 산업지역에 새로운 기능을 불어 넣어 활력을 창출하는 중심지 도시재생으로 입지가 뛰어나고 기존 산업 기반이 잘 축적돼 있어 도심4차산업 육성에 적합한 지역이다. 따라서 거점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민관협력사업이 가능하다.

 

그래서 서울의 도시재생을 보면 서울의 미래가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