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하강장치(보거푸집) 무지보 하향골조 타설공법

기술개발자: 삼성중공업(주), (주)한국건설공법

오상혁 기자 | 기사입력 2010/05/24 [18:07]

하강장치(보거푸집) 무지보 하향골조 타설공법

기술개발자: 삼성중공업(주), (주)한국건설공법

오상혁 기자 | 입력 : 2010/05/24 [18:07]
본 신기술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지하 슬래브를 하향골조(Top-Down) 시공하는 데 있어서 H-형강을 이용한 보거푸집 지지틀, 기둥에 볼트 접합한 브라켓 고정장치 및 상세, 체인블럭을 이용한 브라켓 하강장치를 이용해 수평부재를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시공하는 동바리없는 무지보 하향골조 타설 공법이다.
 
◇신기술 적용사례 : 대전광역시 삼성생명 둔산사옥 신축공사
 
◇시공순서
브라켓 고정장치 설치→브라켓 설치→거푸집 지지틀 설치→거푸집 장선 설치 및 데크 시공→브라켓 및 지지틀 하강→상부층 슬래브 시공완료
 
◇현장여건
현장주변에 정부청사, 시청 등 관공서 및 오피스 밀집지역으로 공사시 소음, 비산먼지 발생에 대한 환경민원발생이 예상돼 안전, 품질확보는 물론 중점적인 현장관리가 필요하다.
 
◇신기술 시공시 애로사항
BRD 공법은 토공사와 골조공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공법이다. 따라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공종의 간섭발생 가능성이 있다. 이를 위해 지하층의 지역별(Zonning) 계획이 필요하다. 즉 A구간의 토공사를 진행할 때 B구간의 골조공사를 진행함으로써 공종간섭에 따른 공기손실을 최소화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신기술 개발 및 적용 배경
현장주변은 정부청사, 시청 등 관공서 및 오피스 밀집지역으로 공사시 소음, 분진 등의 환경민원 발생 우려가 높아 1층 바닥을 선시공하는 역타공법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의 측면에서 현장에 매우 적합한 공법으로 BRD 공법 대안확정하고, 발주처(삼성생명) 프리젠테이션을 실시, 공법 적용을 협의하게 됐다.
 
◇신기술 적용효과
   기술적 측면
우선 시공성이 좋아졌다. 가설 버팀대(STRUT) 해체공정이 불필요해 안전성 및 시공성이 향상됐다. 또 무지보 거푸집작업으로 굴토?골조병행(지지틀 상부작업시 하부굴토가능) 1층 바닥 슬래브 선시공으로 소음 방지 및 작업공간 최대 활용, 지하층 공사시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았다. 1층에 설치된 거더거푸집과 지지틀을 함께 하강시켜 반복 재사용함으로써 공정이 단순화돼 경제성, 시공성이 향상됐다.
안전성도 크게 좋아졌다. 지하공사의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추락, 낙하 등 위험요소가 저감됐고, 견고한 지지틀 시스템으로 콘크리트 타설시 안전성 확보가 뛰어났다.
   경제적 측면
BRD공법을 적용했을 때 기존 철골조 역타 공법보다 1개 층당 공기가 12일 가량 크게 단축됐고, 단위공정 단순화 및 UP-UP 적용으로 재래식 공법과 비교해 3개월의 공기 단축을 가져왔다.
원가절감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토공작업 연속성 및 굴토 효율성에 의해 공사비가 절감됐다. 보하부 거푸집, 지지틀 반복사용으로 시공성 및 경제성이 향상됐고, 낮은 보춤으로 천정고 및 굴착고 감소가 가능했다. 또 재래식 역타공법에 비해 지하 골조공사비가 8%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사회환경적 측면
재래식 역타공법보다 버림콘크리트 타설의 최소화로 폐기물이 감소됐고, 거푸집 지지틀, 보하부 거푸집 반복사용으로 거푸집 폐자재 및 가설재 사용이 감소했다. 또 가설 버팀대(STRUT)으로 인해 발생되는 폐기물의 양이 줄어들었고, 1층 바닥 슬래브 선시공으로 굴토작업시 소음, 분진 발생이 최소화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