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환경부, ‘지속가능한 통합 물 관리’ 비전 수립

물환경·수자원 분야 전문가·시민단체 및 지방·중앙정부의 협치…'통합물관리' 정책방향 제시

변완영 기자 | 기사입력 2017/07/10 [09:59]

환경부, ‘지속가능한 통합 물 관리’ 비전 수립

물환경·수자원 분야 전문가·시민단체 및 지방·중앙정부의 협치…'통합물관리' 정책방향 제시

변완영 기자 | 입력 : 2017/07/10 [09:59]
▲ 지속가능한 물관리 패러다임     © 국토매일


[국토매일-변완영 기자]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을 10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가 통합물관리 비전을 도출하기 위한 범국민 포럼이며, 수질·수생태·수량, 재해예방을 일관된 체계에서 균형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고 유역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또한 환경 분야 시민단체(民), 중앙정부‧지자체, 한국환경공단‧수자원공사(官), 물 분야 학술단체 등 전문가 집단(學) 등 민·관·학 협업체계의 운영위원회를 오는 20일까지 구성할 예정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주관하는 포럼 출범식이 7월 10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리며 환경부 장관과 시민사회단체, 분야별 전문가, 유관기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통합물관리 추진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을 계획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비전을 함께 만들어갈 거버넌스의 시작을 축하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요청할 예정이다. 

 

발제자로 나선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통합물관리와 유역거버넌스’를 주제로 국가 차원의 대형 사업 대신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하고 물환경을 복원하는 유역 중심의 물관리 방향을 제시한다. 

 

신동헌 충남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수원의 다변화, 지방분권, 참여와 소통을 중심으로 지자체가 바라본 통합물관리 방향을, 최동진 국토환경연구소장은 통합물관리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언한다.

 

패널토론은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이 참석자들을 중심으로 통합물관리 정책방향과 각계각층이 참여할 수 있는 통합물비전 포럼 운영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각계 대표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약 20명 내외로 7월 20일까지 구성한 후 심도 있는 운영위원회 논의를 거쳐 8월 중 포럼의 분과별 구성 및 추진방안, 세부 주제 및 일정 등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고, 이렇게 구성된 포럼의 논의결과를 운영위원회가 종합하여 올해 중 최종 확정하는 일정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홍정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통합물비전 포럼을 중심으로 국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실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