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확대… 통근시간 최대 80% 단축

김현미 국토부 장관, 7일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 밝혀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7/07/07 [17:11]

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확대… 통근시간 최대 80% 단축

김현미 국토부 장관, 7일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 밝혀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7/07/07 [17:11]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이도역에서 열린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석해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지속 확대하고,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해 국민들에게 고품질의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국토매일

 

[국토매일-조영관 기자] 안산선 등 4개 노선의 급행열차 확대 운행에 이어 경부선, 분당선, 과천선, 일산선도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을 통해 급행열차가 확대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GTX)이 모두 개통되면, 수도권 통근시간이 최대 80%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이도역에서 열린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석해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지속 확대하고,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해 국민들에게 고품질의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시설개량이 완료되면 경부선은 2020년 상반기부터 급행열차가 34회 더 운행되고, 분당선은 2022년 상반기부터 전 구간이 급행으로 운행돼 21분 단축되며, 과천선과 일산선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행열차가 운행돼 각각 7분씩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도권의 교통혼잡 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기존 철도의 급행화와 함께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주요거점을 20분대로 연결하는 신개념의 ‘고속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급행철도망(GTX)은 총 211km로서, 파주와 동탄을 잇는 A노선(83km)과 송도와 마석을 연결하는 B노선(80km),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C노선(48km) 등 3개 노선을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주요 거점으로 하여 방사형으로 교차되도록 구축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사업을 위해 필요한 재원 약 14조원은 민간, 국가, 지자체 등이 분담해 마련하고, 정부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고시 등의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GTX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GTX와 연결되는 순환노선의 설치도 검토하는 등 출근시간 단축 효과를 수도권 전 지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미 장관은 “앞으로 더 빠르고, 더 편안하고, 더 안전한 고품질의 철도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철도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 노선도                     © 국토매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