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해수부- 해군, ‘항만시설 공동 활용 및 피해복구’ 상호협력

제2차 해양정책발전협의회 개최 및 업무협약 체결식 가져

변완영 기자 | 기사입력 2017/05/02 [17:16]

해수부- 해군, ‘항만시설 공동 활용 및 피해복구’ 상호협력

제2차 해양정책발전협의회 개최 및 업무협약 체결식 가져

변완영 기자 | 입력 : 2017/05/02 [17:16]
▲ 해양수산부 청사     © 국토매일


[국토매일-변완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2일 정부세종청사 5동 대회의실에서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과 김판규 해군 참모차장 공동 주재로 ‘제2차 해양정책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하고 ‘항만시설 공동 활용 및 피해복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협의회는 작년 3월 열렸던 1차 협의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것으로, 작년 협의회에서 양 기관은 해양안전, 해양영토, 해양환경, 해양․항만개발, 해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25개의 협력과제를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올해 협의회에서는 위 25개 협력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새로운 협력과제 발굴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위 협의회와 함께 해양수산부와 해군은 해군 작전기지 경계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부산 신선대 매립지 활용과 주요 항만 피해복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했다. 

 

최근 북핵 문제 등으로 엄중해지고 있는 국내· 외 안보 환경에서 군 전략자산을 보호하고 빈틈없이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부산 신선대 매립부지 일부를 보안구역으로 설정하여 전략자산과 항만시설 사이에 적정 이격 거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기관은 전시에 군이 사용하게 되는 주요 항만의 관리 및 피해복구를 담당하는 해양수산부와 해양방위 및 군항 복구를 책임지는 해군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주요항만 관리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주요 협력분야는 항만피해복구 및 수중건설 훈련 협조, 피해복구능력 향상을 위한 항만건설기술 관련 교류 등이며, 앞으로 두 기관 간 협업회의를 정례화하고 이를 작전 계획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번 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로 양 기관의 협력관계가 한층 더 공고해지게 되었다.”라며, “특히 항만은 해양수산부와 해군이 상시 운영하는 기반시설로 상호협력이 특히 중요한 부문임을 인식하고, 주요항만 관리 협업체계 구축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