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철도공단, 조직개편 단행... 건설조직 전진배치로 현장경영 강화

5개 지역본부를 12개 사업단(소)으로 개편... 철도시설 건설 및 관리 역할 강화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7/05/01 [09:57]

철도공단, 조직개편 단행... 건설조직 전진배치로 현장경영 강화

5개 지역본부를 12개 사업단(소)으로 개편... 철도시설 건설 및 관리 역할 강화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7/05/01 [09:57]

 

▲ 철도시설공단 대전 본부                               © 국토매일 자료 사진

 

[국토매일-조영관 기자] 철도시설공단은 주요 철도건설 사업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철도시설 건설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현행 대도시 중심의 지역본부 일부를 현장에 전진 배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5월 1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공단은 서울(수도권본부)·부산(영남본부)·대전(충청본부)·순천(호남본부)·원주(강원본부) 5개 대도시에 지역본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 곳곳에서 시행되고 있는 철도건설 사업의 특성상 민첩하고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위해서는 이를 현장 중심의 사업단(소) 체제로 개편해 안전을 확보하고 품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공단은 현행 5개 지역본부의 주요 건설조직 일부를 현장 중심의 9개 사업단과 3개 사업소로 재편하여 공사 관리관이 사무실에서 현장으로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현장 감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6월 고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점차 확대되고 있는 민간투자 사업에 대한 관리기능도 강화한다.

 

당초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사업부’와 시설본부 산하의 ‘민자운영부’로 분리돼 있던 본사의 민자 사업 기능이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광역사업처’로 통합·확대되며, 수도권본부 산하에 ‘민자사업단’을 신설하여 용산~강남?대곡~소사?신안산선 등 민자 사업을 관리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철도공단은 지난 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민자 철도 사업관리기관’으로 지정돼 민자 사업의 기본설계·운영·유지관리 등에 대해 전체적인 감독업무를 위임받았으며, 민자로 추진되는 철도사업이 많아질수록 공단의 역할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공단은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등 철도시설 관리자로서의 역할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선로배분 업무를 담당하는 ‘수송계획처’를 기술본부에서 시설본부로 이관해 선로사용 계약체결 등 시설관리 업무에 대한 내부적인 협업체계를 더욱 공고히 했으며, 동시에 의사결정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지난해 12월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으로 코레일과 SR 사이의 철도운영자 경쟁체제가 도입된 이후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체결 등 철도시설 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현장에서 현물을 관찰하고 현실을 인식한 후에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3현주의’에 입각해 현장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