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철도공단, 세계최초 고속철도 LTE-R 통신망 시연

철도 무선망의 획기적 기능 향상 및 국산화… 원주∼강릉 간 철도구간 구축 추진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7/04/17 [09:09]

철도공단, 세계최초 고속철도 LTE-R 통신망 시연

철도 무선망의 획기적 기능 향상 및 국산화… 원주∼강릉 간 철도구간 구축 추진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7/04/17 [09:09]

 

▲ LTE-R 시연회                                                 © 국토매일

 

[국토매일-조영관 기자] 철도시설공단이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 기반의 고속철도급 LTE-R 통신망을 원주∼강릉 구간에 구축하고 기능구현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는 원주∼강릉 철도현장(평창)과 철도교통 관제센터(서울) 및 철도공단 본사 상황실(대전)을 연결해, 음성 및 영상통화 등 LTE-R 기능시현을 실시간으로 구현했다.

 

그동안 철도무선 통신방식은 단순 음성통신 위주로 사용했으며, 고속철도의 경우 외산기술에 의존하는 통신방식을 혼용해 3개의 무전기를 사용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철도공단은 4세대 무선통신기술인 LTE를 철도환경에 최적화해 LTE-R을 연구·개발하고, 평창동계올림픽 지역인 원주∼강릉 간 철도구간에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원주∼강릉 간 LTE-R은 중앙제어시스템 및 현장설비를 모두 국산화해 구축 완료함으로써, 철도노선에 Big-데이터·영상서비스 등의 고품질 통신이 가능케 할뿐 아니라, 그간 외산장비 기술종속 문제 및 국내기술의 해외진출 어려움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LTE-R은 상용 스마트폰인 LTE 단말기 기능에 무전기 기능을 추가해 철도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수적인 관제통화·여러 명 동시통화·비상통화 등의 고유기능과 공단에서 개발 중인 KRTCS 열차제어시스템의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LTE-R은 경찰·소방·의료 등이 사용하는 재난안전통신망과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유사상황 발생 시 철도터널 등 철도구간 내에서도 재난안전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 국민안전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LTE-R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기술표준(TTA)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UIC)와 협의하는 등 국내 통신시장 활성화 및 말레이시아∼싱가포르 사업 등 해외철도사업 진출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영일 이사장은 “LTE-R은 철도 118년 사에 스마트한 철도로 변신하는 대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공단이 철도건설 전문기관으로서 철도분야 4차 산업혁명의 주축이 되어 거대한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밝혔다.

 

▲ LTE-R 개념도                           © 국토매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