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홍기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해안침식 최적대응, 방법은 있다

국토매일 | 기사입력 2017/03/21 [09:08]

[홍기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해안침식 최적대응, 방법은 있다

국토매일 | 입력 : 2017/03/21 [09:08]
▲ 홍기훈 한국해영과학기술원장     © 국토매일

[국토매일] 우리나라 해안은 제4기 해수면상승 종료 후 지난 약 6,000년 동안 파랑과 조류에 적응하여 평형 상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어항 방파제 등 돌출구조물과 호안에 의한 모래이동체계 교란, 댐·보 및 사방사업에 의한 하천으로부터의 모래 등 하천 퇴적물 공급량 감소, 그리고 해사채취 등 인위적 원인으로 퇴적물 균형이 무너져 왔고 일부 해안에서는 침식 현상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했다.

 

최근에는 먼 바다에서 생성된 너울 등 고파랑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또 해안에 상륙함에 따라 해안 모래 침식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주요 매스컴이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해안침식은 해안선을 낀 모든 국가의 현안이고 관련연구가 1930년대부터 시작됐음에도 현상 이해수준과 예측신뢰도가 아직 불충분하다. 예로서, 2004년 여름 대형 허리케인 4회 연속내습으로 막대한 해안침식·침수피해를 입은 미국은 “도대체 그 동안의 대책이 무대책(No action, Do nothing)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라고 자문하고 대규모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아직 공학적 해결방안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불충분한 기술수준에도 불구하고 국토유실과 인명·재산피해를 유발하는 해안침식은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현안이다. 50여 년 동안 다양한 침식대책 시행착오를 겪은 미국, 일본, 네덜란드 및 영국 등 침식관리 선진국들은 92년 리우선언을 계기로 그 중요성이 부각된 ‘지속가능한 연안발전을 위한 연안통합관리’를 해안침식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다.

 

통합관리라는 부제가 붙은 이유는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연안해역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와 관련현상 관리부처·부서가 다양한 데도 통합관리 행정 부재에 따른 가시적이고 정량적인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범정부 대응 필요 

 

우리나라 해안침식은 1999년 제정된 ‘연안관리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그러나 연안모래 채취는 ‘골재채취법’과 ‘광업법’에 의한 와 하천모래 채취는 ‘하천법’으로 관리하고, 또  해안도로 등 무분별한 해안개발은 중앙정부나 지자체 소관으로 해안지형을 해안침식 원인저감 차원에서 일관되게 규제·관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해안침식관리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협동관리체계를 구축함이 필요하다. 

 

관계부처 간 이해 때문에 분산관리로부터 통합관리로의 전환에는 갈등소지가 다분하다. 그러나 해안침식 최적대응을 위한 법·제도 선진화의 첫걸음은 통합관리이며, 대안은 없다. 예로서 일본은 2008년 수립한 ‘해양기본계획’에서 연안통합관리를 10번째 정책으로 선정하였으며, 영국은 7년 동안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2009년 새로운 연안·해양통합관리법을 제정하였다. 

 

지속적인 R&D 투자 

 

해안침식이 지질학 계열의 연안퇴적학과 토목공학계열의 연안공학에서 현상이해도와 예측신뢰도가 가장 낮은 분야임에 따라 해양선진국은 R&D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침식은 해안특성과 침식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하므로 국외 연구성과의 우리나라 적용에는 한계가 따른다. 

 

해양과기원은 그 동안 전국적인 해안침식 관련연구를 수행해 왔으나  동해안 침식문제 해결을 선도하기 위해 2016년 분원인 동해연구소에 ‘동해연안침식연구실’을 신설하였으며, 향후 연구역량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그러나 백사장에서 파고가 높은 시점에 파랑이 깨지는 쇄파대와 포말대에서 해안침식은 발생하므로 관측 자체가 어렵고 고가의 관측장비 망실률 또한 높기 때문에 단기투자로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해안침식관리 후발국인 우리나라의 대응기술 선진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필요하다. 

 

기후변화 위기를 연안발전 기회로 

 

IPCC 5차보고서의 해수면상승 전망치 중 보수적인 경우에도 현재수준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지속되면 세기말 동해안 해수면이 최대 약 1.4m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수면이 80cm 상승하면 해안 백사장의 상당부분은 소실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해수면상승도 국가관리가 필요한 연안재해요인임이 분명하다.

 

동해안의 최대 관광자원은 하얀 백사장과 푸른 바다와 흰 파도이다. 천혜의 생태관광자원을 유지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백사장-파도-해수면-인공구조물간의 상호작용을 해양 및 기상요소 관찰 센서와 센서로 얻은 자료를 종합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해안 지형 보호 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하여 기후변화 위기를 연안발전 기회로 삼아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