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안전 실태 감사’ 결과 발표…10건 개선·권고조치

“안전시책 집행에 대한 지속적 점검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설 것”

채수현 기자 | 기사입력 2017/03/16 [18:23]

서울시, ‘안전 실태 감사’ 결과 발표…10건 개선·권고조치

“안전시책 집행에 대한 지속적 점검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설 것”

채수현 기자 | 입력 : 2017/03/16 [18:23]

6개 안전시책과 투자기관의 안전사고 발생 후 사후조치 결과를 주요 대상으로 감사
10건 지적(주의 2‧개선 6‧통보 2)사항에 대해 관련 부서에 개선‧권고 조치 완료
 

[국토매일-채수현 기자] 서울시는 16일 ‘안전시책 및 안전사고 사후처리 실태 감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번 감사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주요 안전시책과 서울시 농수산 식품공사 등 4개 투자기관에서 지난 2013년 이후 발생한 안전사고 사후처리 현황을 중심으로 실시됐다.

 

감사결과 ‘도로시설물 안전사고 Zero화’ 등 주요 안전시책과 투자기관의 안전사고 사후처리 시 일부 미비점을 개선·권고 조치하고 해당 부서에서는 감사결과에 따라 조치를 마무리했다.

 

지난해 정밀점검결과 결함이 발견된 도로시설물을 대상으로 보수·보강공사 시 실시설계, 계약심사, 교통심의 등의 사전절차에 7~8개월이 걸리는 것을 실시설계, 교통심의 등 사전추진 등을 통해 동절기에 공사가 집중되는 현상을 방지하도록 조치했다. 안전총괄본부에서는 사전절차 단축에 관한 개선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한강교각 등 수중구조물을 5년 주기로 점검하면서 점검결과에 대한 이력을 관리하도록 조치했고, 3명의 인력으로 연평균 300여기의 수중구조물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점검인력 확충을 요구했다. 그 결과 금년 1월 점검인력 1명을 추가 확충했다.

 

또 도로함몰 예방을 위한 도로동공탐사 조직이 2개부서로 이원화 되어 있어 행정낭비를 막고자 일원화 검토 등을 요구했다. 도로관리과는 함물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일상 동공탐사 중심으로, 도로포장연구센터는 동공탐사·분석기술 향상 등 연구중심으로 수행하도록 해 업무경계를 명확히 했다.

 

모든 공사장 현장인력 투입현황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건설정보관리시스템 운영지침도 개정했다. 대형굴착공사장의 유출지하수 점검 시 도로함몰 예방에 필요한 점검항목으로 보완했고, 119 긴급출동프로세스 목표달성을 위한 소방서별 출동자료 실시간 제공으로 출동시간 단축노력을 추진한 바 있다.

 

이밖에도 안전사고 사후대책으로 도시철도공사의 사고시 무관한 내용으로 교육하는 사고재발방지대책 조치를 당해 사고 예방을 위한 맞춤형 교육으로 요구했다. 또 보고체계에 따라 경미한 사고까지 보고하도록 조치했고, 동일유형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례위주로 재발 방치교육을 내실화하기로 조치했다.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2013년부터 2016년 8월까지 36건의 안전사고로 3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공단 내 각 부서가 발생한 사고의 정보교환을 긴밀히 하도록 요구했고, 이에 대해 서울시설공단은 부서 간 정보를 공유해 유사사고를 예방하기로 조치했다.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는 지난해 5월 자동차 전용램프를 통해 손수레로 물건을 운반하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후 안전요원을 배치해 손수레 등의 진입을 통제하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전용램프 뿐 아니라 남 1문에도 안전요원을 배치하도록 요구했고 그 결과 농수산식품공사는 지난 1월부터 남 1문에 안전요원을 배치했다.

 

박동석 서울시 안전감사담당관은 “올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주요 안전시책에 대하여 지속적인 감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시책이 현장까지 계획대로 집행돼 안전한 서울을 구현하고, 안전관리부서와 함께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감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