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해양정보 활용 증대… 선진해양강국 선도 역할 할 것”

류재형 국립해양조사원장 인터뷰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7/01/10 [09:21]

“해양정보 활용 증대… 선진해양강국 선도 역할 할 것”

류재형 국립해양조사원장 인터뷰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7/01/10 [09:21]

관할해 과학적 관리 위한 해양물리탐사 3단계 계획 수립

“해양공간정보는 시시각각 변하는 시·공간적 융합 정보”

 

▲ 류재형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주변국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력과 교류를 확대하고 국가해양기본조사 등의 업무를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국립해양조사원


[국토매일-조영관 기자] “국립해양조사원은 우리나라 전 해역의 항해안전정보, 해양레저 정보, 해양정보 산업화를 위한 다양한 해양공간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바다를 접하지 않는 일반 국민들에 비해 바다에서 생업으로 종사하는 분들은 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한 해양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그 이용자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 류재형 원장은 해양조사원이 국민들의 눈에 다소 생소한 기관으로 비춰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이 같이 밝혔다. 류 원장은 국립해양조사원의 향후 역할에 대해 “해양정보의 활용 증대에 따라 해양정보의 공개와 통합관리, 자유로운 활용을 위한 표준화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만큼, 이에 대한 기능 보강과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해양 공간정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립해양조사원은 어떤 조직인가.

 

“1949년 해군본부 작전국 수로과로 출발한 국립해양조사원은 설립 초기 선박 운항용 해도를 주로 제작해왔으나, 1996년 UN해양법 발효에 따른 해양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해양수산부 발족과 더불어, 해양영토 관리와 각종 해양정보를 생산·제공하기 위한 국가종합해양정보기관 ‘국립해양조사원’으로 확대 개편됐다. 국립해양조사원은 현재 해양수산부 소속으로 230여명의 직원이 부산 본원과 남·동·서해 3개 사무소에서 근무 중이다.”

 

-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실정상 바다 경계를 둘러싼 해양 주도권 확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해양조사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해양조사원은 해양공간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해양에 관한 국가해양경계 획정, 해양영토 및 해양주권 확보를 위한 관할해역의 국가해양기본조사, 국가해양관측망 구축, 해양예측 기반마련, 남극조사 등의 업무에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이다. 태평양(18건)과 남극해(9건) 해저지형에 대해 우리말 해저지명을 국제적으로 등재, 동해홍보, 개발도상국가에 대한 기술전수 등 국제협력도 중점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또한, 육·해상 공간정보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토지리정보원 같은 유관기관, 민간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대국민 해양정보 생활디자인 공모전 등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제품 개발도 추진 중이다.”

 

- 국립해양조사원이 추진 중인 해양정보산업화 정책에서 가장 염두에 두는 점은 무엇인가.

 

“해양정보의 개방을 확대하면서, 사용하기 어렵고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필요로 하는 산업분야에 적절하게 공급하는 것이 해양정보 산업화 정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그와 함께 민간의 해양정보 활용을 장려하기 위한 라이센서 할인이나 아이디어 발굴, 창업지원 정책도 병행하고 관련 제도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에서 해양조사원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나.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 규정을 적용 받는 대형 선박뿐만 아니라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소형선박을 위한 항해안전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정보가 배경지도 역할을 하는 전자해도인데, 해양조사원은 전자해도를 2000년부터 제작해 서비스 중이다.


해양조사원은 국제수로기구의 신 표준 개발 주도기관으로 새로운 표준이 적용된 다양한 수로정보를 표출할 수 있는 차세대 전자해도를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다.”

 

- 해양조사원의 ‘해양조사 7대 추진전략’에 대해 설명해달라.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해양조사분야의 중장기 법정계획인 해양조사기본계획(매 5년)과 그에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5년 12월, 제1차 계획 완료에 따른 제2차 해양조사 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한 바 해양조사정보 융·복합을 통한 해양정보 서비스산업 선도를 최고 비전으로 삼고 안전한 바다를 책임지는 해양조사, 해양조사 정보의 가치 창출, 미래 해양정책의 체계적 지원 등의 3대 목표를 위한 7대 추진전략과 49개 세부과제를 도출했다. 2020년까지 단계적 사업 추진으로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종합해양정보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 2018년까지 시행하는 배타적 경제수역(EEZ)해역 해저지형정보 제공을 위한 ‘2단계 국가해양기본조사’는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됐나.

 

“2단계 국가해양기본조사는 2006년 중국이 이어도 해양 과학기지 북동 4.5㎞ 지점에 새로운 수중 암초를 발견하는 등, 관할해역의 해양조사 강화 필요성이 대두돼 2008년부터 시작됐다. 2단계 조사구역은 한반도 서·남해역 미측구역(242,000㎢)이며, 2016년까지 약 174,300㎢(72%) 수행했다. 2단계 완료 후에도 관할해의 과학적 관리를 위한 해양물리탐사 3단계 계획을 수립해 수행할 계획이다.”

 

- 해양공간정보란 무엇이고, 향후 해상주도권 확보를 위한 각국의 움직임 등 국립해양조사원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나.

 

“해양공간정보란 해양공간상에 존재하는 해저지형정보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해수에 관한 정보이며, 조석, 조류 등 시간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특성을 가진 시·공간적 융합 정보다.

 

해양조사에 대한 수요가 공간적으로는 항만 및 연안 해역에서 EEZ 광역해역 및 극지방으로 확대되고, 기능적으로는 과거 해상안전을 위한 수로측량에서 해양정책 및 해양국방을 지원하기 위한 해양조사정보의 확보로 확대됨에 따라, 향후 국립해양조사원의 기능 역시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할 것으로 본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주변국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력·교류를 확대하고, 국가해양기본조사, 해난사고 예방, 해양공간정보 산업화, 해양예보 기반구축, 해양재난 대응, 해양기후변화 대응 등의 업무를 중점 추진해 선진 해양강국으로 가는 선도 역할을 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