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삼표피앤씨(주)] 삼표만의 기술력과 생산 자동화… PC산업 선도

R·C, 철골공법과 비교해 공기단축, 안전관리, 구조성능 등에서 앞서는 삼표 PC 기술

채수현 기자 | 기사입력 2016/11/08 [14:50]

[삼표피앤씨(주)] 삼표만의 기술력과 생산 자동화… PC산업 선도

R·C, 철골공법과 비교해 공기단축, 안전관리, 구조성능 등에서 앞서는 삼표 PC 기술

채수현 기자 | 입력 : 2016/11/08 [14:50]

“New Reader, Recreate, SAMPYO P&C”

 

[국토매일- 채수현 기자] 삼표피앤씨(이하 삼표, 대표이사 최명식)는 1994년 철도궤도사업으로 시작해 2010년부터 PC(Precast Concrete)와 콘크리트 파일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콘크리트 전문 종합건설업체로 성장해왔다.

 

삼표피앤씨는 현재 청주, 여주, 제천, 포항에 4개의 PC, 파일공장을 갖추고 있으며 공장 자동화를 이뤄내 국내 콘크리트 업계 중 독보적인 생산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물류센터, 주차빌딩, 반도체 공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신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고, 건물 전체를 PC로 전체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정도로 기술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삼표의 뛰어난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PC, 파일 사업을 시작한 지 6년 만에 매출액 1,500억이 넘는 대한민국 대표 콘크리트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명식 삼표 대표이사는 “이러한 실적에 만족하지 않고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신기술을 개발하는 데 노력하고 있고 늘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있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삼표의 PC공법은 기존에 사용되던 RC공법, 철골공법과 비교해 공기단축, 성능 등 주요 평가기준 면에서 장점을 보이고 있다.

 

RC 공법, 철골공법과 비교해 앞서는 삼표의 PC기술

 
RC공법의 특징은 ▲가설공사 작업 장시간 소요 ▲층고가 높은 경우 시스템동바리 설치에 장 시간 소요 ▲연면적과 층고가 높으면 수급 곤란 등의 특징이 있다. 철골공법의 경우 제작 및 조립의 기계화로 PC공법과 공기가 거의 비슷하다.


반면 삼표의 PC공법은 공기단축 면에서 기존 공법과 비교해 생간 및 조립의 기계화로 RC대비 30% 이상 공기단축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RC공법은 많은 인력투입으로 안전관리의 위험요소가 산재하나, 철골공법은 인력투입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PC공법은 그 특성 상 완전체를 현장에 적용하기 때문에 기존 공법대비 인력투입이 60%이상 감소해 노무비와 안전관리에 타 공법보다 효율적이다.


RC공법의 구조성능은 스팬이 8M 이상 되면 처짐 및 균열에 불리하고, 층고가 높으면 시스템 서포트 설치가 필요하다. 철골공법은 처짐은 캠버로 조절 가능하고 시공시 동바리, 형틀이 불필요 하다.
반면 삼표의 PC공법은 프리스트레스 부재를 사용해 처짐 및 균열이 RC대비 1/10 이하로 관리할 수 있고, 시공시 동바리, 형틀이 필요하지 않아 두드러진 성능을 자랑한다.

 

내구연한, 미관, 내화성 그리고 유지 및 보수

 

삼표PC공법의 내구연한은 철골시스템의 약 2배다. RC공법, 철골공법은 노출마감이 불가한 반면 삼표PC공법은 노출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화피복이 필요한 철골공법과 비교해 별도의 내화피복이 필요 없고, 유지관리비가 없다. 철골공법은 방청제 등 유지비가 필요하지만 PC공법은 유지관리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삼표의 PC공법은 ▲경제성 ▲공기단축 ▲안전관리 ▲구조성능 등 모든 측면에서 기존 공법대비 유리하다는 장점일 보인다.

 

삼표의 자동화 시스템 ‘PC Slab 회전식 라인’

 

삼표의 장점은 공법의 우수성을 뒷받침 해줄 공장 특화 시설, ‘PC Slab 회전식 라인’이라 불리는 자동화 시스템에서도 찾을 수 있다.


‘PC Slab 회전식 라인’은 삼표가 국내 최초로 단독으로 구축한 자동화 라인이며, 주요생산 부재는 삼표가 자랑하는 PC Slab이다.


RC공법은 강도체크 부분 때문에 7일 소요되는 반면 삼표의 ‘PC Slab 회전식 라인’은 24MPa로 1일 40매 동시 생산 가능해 생산 능력이 뛰어난 것을 확인 할 수있다.


주요 설비로는 ▲양생실 ▲자동 회전식 라인 ▲자동 타설 및 탈형 등이다.


종합해보면 ‘PC Slab 회전식 라인’은 자동화 라인이기 때문에 품질이 균등한 우수성을 보이며 공정이 단순하고 생산에서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자동화 시스템이 뒤받쳐주는 삼표의 PC공법은 현재 기존 지하주차장, 옥상 조형물, 커튼월PC, 토목PC 시공은 물론 SK 장문 화력발전소 쿨링타워 PC공사도 맡아 진행할 만큼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고,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반도체 공장 등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하는 공사현장 곳곳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대구 삼성 창조경제단치 PC굴뚝 제작은 공정 단순이 공기단축으로 이어져 효율적인 시공이었다는 평가로 기록됐다.


또한 삼표는 건물을 PC로 전체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런칭을 앞두고 있다. 이 기술이 현장에 도입되면 삼표는 기존 시장과 더불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선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