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LH, 하반기 1조2000억 민간자본 투입 '도시정비사업' 추진

주거환경개선사업 3개지구 민간시행자 공모 추진

홍세기 기자 | 기사입력 2016/10/20 [17:33]

LH, 하반기 1조2000억 민간자본 투입 '도시정비사업' 추진

주거환경개선사업 3개지구 민간시행자 공모 추진

홍세기 기자 | 입력 : 2016/10/20 [17:33]

[국토매일-홍세기 기자]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민간자본 1조 2000억원을 투입하는 도시정비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LH(사장 박상우)는 20일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자체 조달자금을 줄여 금융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도시정비사업에 처음으로 민간사업자를 참여시키는 프로젝트를 준비한다고 밝혔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주민 자력에 의한 도시정비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공공부문이 시행하는 공익 목적의 사업으로써 시장․군수 또는 LH 등만이 사업시행을 할 수 있었으나, 지난해 9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개정돼 민간 건설업자도 공동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LH는 10월 중순 수원고등지구를 시작으로, 10월말에 부산만덕5지구, 12월에는 인천용마루지구에 대해 공동시행 참여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LH는 토지제공, 공사관리, 분양가 결정, 공공임대 공급․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민간시행자는 건설공사비 조달, 설계․시공, 분양 등을 담당할 계획이다.

 

총 3개 지구에 대하여 민간에서 조달할 건설공사비는 약 1조 2,000억원 규모이다. 대규모 프로젝트사업인 만큼, 하반기 수주에 목말라하는 건설업계에 단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H 조현태 행복주택본부장은 “도시정비사업에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방식인만큼 공공과 민간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성공적 협업모델이 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추진동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