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청년 위한 가좌지구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 앞두고 ‘관심’ 집중

총 362가구 중 80% 가량 젊은 층에 공급…대학 밀집 지역·사통팔달 교통 요지

홍세기 기자 | 기사입력 2016/03/22 [11:07]

청년 위한 가좌지구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 앞두고 ‘관심’ 집중

총 362가구 중 80% 가량 젊은 층에 공급…대학 밀집 지역·사통팔달 교통 요지

홍세기 기자 | 입력 : 2016/03/22 [11:07]

▲     © 국토매일

[국토매일-홍세기 기자]대학생과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와 저소득층의 주거난을 해소하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건설중인 가좌지구 행복주택이 오는 2017년 4월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교통이 편리한 도심 지역에서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 1만1268가구가 입주자 모집에 들어간다.
 
지난해 처음으로 847가구가 입주한 행복주택 사업은 올해부터는 행복주택 입주 대상에 취업·재취업 준비생과 석사대학원생 등도 추가됐다. 높은 전셋값과 월세 등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이라면 행복주택을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달 말 서울·인천·대구 등에 위치한 3개 지구를 시작으로 올해 전국 19개 지구에서 1만1268가구의 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도시 외곽지역에 공급되는 기존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행복주택은 역세권 등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심이나 인근에 대학교와 산업단지가 있는 지역에 들어서고,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20~40% 싸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특히 기존 임대주택은 저소득층 대상으로 직주근접이 곤란하고 출퇴근 시 교통난 등의 불편함이 있었으나, 행복주택은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직주근접 지역에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해 주거불안을 해소했다.
 
지난해 입주한 서울 송파 삼전지구 행복주택은 40가구 모집에 3208명이 몰려 평균 80 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서울 지역 4곳에서만 행복주택 입주가 이뤄졌지만 올해는 서울 등 수도권에서 10개 지구(6210가구), 지방 9개 지구(5058가구)에서 입주자를 모집한다. 이 중 서울 가좌역지구(362가구), 인천 주안역지구(140가구), 대구 신서혁신도시지구(1100가구) 등이 이달 31일 공고를 내고 올해 첫 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을 시작한다.
 
먼저 서울가좌와 인천주안, 대구혁신도시 등 3개 지구에서 1602가구가 공급되며, 6월에는 고양삼송, 화성동탄2, 대전도안 등 5개 지구 1936명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9월과 12월에 걸쳐 7730가구가 공급된다.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청약을 받는 일반 아파트와 달리 행복주택은 공사가 70% 이상 진척됐을 때 입주자를 모집한다. 따라서 이들 3개 지구 모두 올해(서울 가좌역 12월, 인천 주안역 9월, 대구 신서혁신도시 11월) 입주가 이뤄진다.
 
가좌 행복주택의 입주자격은 80%의 입주비율을 차지하는 젊은계층의 경우 ▲인근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인근 직장에 재직중인 취업 5년 이내 무주택자와 신혼부부를 우선 자격을 부여한다.
 
또 거주기간은 순환유도계층인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는 2년씩 3회 연장해 모두 6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단 대학생, 사회초년생들이 거주중 취업이나, 결혼시 최대 10년까지로 기간이 연장된다.
 
젊은계층의 경우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대학생은 재학중인 대학교,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는 재직 중인 직장이 행복주택 건설지역 인근에 위치하면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취업준비생·석사대학원생·결혼한 대학생과 일시적 재취업 준비자도 입주할 수 있다. 아울러 24시간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신청 기간도 기존 2일에서 5일로 늘렸다. 온라인 계약도 할 수 있다.
 
가좌 행복주택 입주가 가능한 나머지 20%에 해당하는 인근 지역 주거급여 수급자는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으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주거안정지원계층으로 20년까지 주거를 연장할 수 있다.
 
행복주택 입주 대상자의 신청이 저조할 경우에는 청약통장 가입자를 우선으로 입주자를 선정하게 된다. 행복주택의 입주자격은 신혼부부는 평균소득 100%(맞벌이 120%), 사회초년생은 80% 이하인 경우다.(도시근로자가구 월평균 소득기준이 2015년 100%인 473만원이거나 80%인 378만원, 120%인 567만원)

LH관계자는 “2013년부터 행복주택 부지확보 등 사업추진에 매진할 결과, 올해부터는 입주자모집 물량이 크게 늘어나는 등 행복주택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며, 행복주택의 최대 사업시행자로서 LH는 앞으로도 행복주택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추진해 젊은 층 주거안정의 수호자 역할을 할 것”이라 말했다.
 
▲     ©국토매일

가좌 행복주택 최대 장점은  ‘교통’
 
서울 가좌지주 행복주택은 지난 2013년 5월 국토부가 발표한 7개 행복주택 시범지구 중 가좌·오류지구를 가장 먼저 행복주택지구로 지정했고, 이 중 가좌지구에 대한 지구계획을 우선 확정한 바 있다.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 주거복지 정책인 행복주택의 첫 번째 선택을 받은 곳이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가좌지구는 가장 먼저 추진되는 지구인 만큼 행복주택의 취지를 충실히 살려 지역 간 교류를 촉진하도록 설계하고,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지역별로 특화된 주거 타운을 조성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입주자 모집을 앞둔 가좌지구의 특징은 경의·중앙선 위에 세워질 인공지반 건축물이라는 점이다. 이 곳은 철길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건널목의 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편의시설을 만들어 마포·서대문구 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인공지반 건축물은 서대문구 편의시설과 마포구 내 사회적기업 및 어린이집 공간 등 편의시설을 연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 시설에 설치될 승강기 등 편의시설을 이용해 노약자 및 장애우들도 안전하고 쉽게 이동 가능하게 만들어줄 예정이다.
 
서울 마포구 성산동과 서대문구 남가좌동의 경계선인 경의중앙선 가좌역 부지에 위치해 있어 공항철도와 경의중앙선·신경의선뿐 아니라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신촌역, 수색역이 인접해 있다.
 
이 같은 점에서 반경 6km 인근에 20여개 이상의 주요 대학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 위치해 있을 뿐 아니라 인공지반을 이용해 서대문구와 붙어있다는 점에서 직주근접이라는 행복주택의 기본 조건에 가장 잘 들어맞는 지역이다.
 
또 가좌역사 부지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남가좌동 지역에서 서울시내 버스가 밀집돼 있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들고 있다.

연세대, 명지대 등 10여개 대학과 서대문구청, 마포구청도 가깝다. 단지 내에 주거동뿐 아니라 복합커뮤니티동에 도서관, 주민문화시설 등이 별도로 들어선다.
 
가좌지구 행복주택의 가장 큰 중요한 부분은 공동주택 부분이다. 가좌지구 행복주택 입주 공간은 총 4동으로 구성됐으며 전용면적 16㎡, 29㎡, 36㎡로 구성됐다. 이 중 원룸형 16㎡ 공간은 291세대가 지어지는데 주로 대학생과 노인층 등 주거급여 수급자 등에게 배정된다.
 
그리고 나머지 투룸형 74세대 중 49세대는 29㎡, 25세대는 36㎡로 구성돼 총 365세대가 배치된다. 이 중 36㎡는 모두 신혼부부들에게 배치되고 29㎡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들에게 배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총 362가구 중 80% 가량이 대학생 등 젊은 층을 위해 공급되며 도서열람실과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등도 마련된다.
 
당초 가좌동 행복주택은 추진 초기 지역과 지자체의 반대가 컸다. 주민들의 반대 이유는 역시 주변 전월세 시세 하락으로 인한 지역주민 재산권 침해와 저소득층 입주시 마을 슬럼화 우려였다. 그러나 현재 지역주민들 중 행복주택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의 없는 상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은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지·공공 등의 복합커뮤니티 시설로 개발돼 주민편의가 향상된다”며 “교통 등의 인프라 시설은 영향평가를 통해 보완되므로 주거환경이 개선된다”고 소개했다.
 
또 “대규모 택지개발이나 대량 임대주택 공급이 아니므로 주변 임대료 등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며, 오히려 젊고 구매력이 있는 인구가 유입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다”라고 지역과의 마찰에 대해 해명했다.
 
이승재 LH 가좌오류사업단 소장도 “점차적으로 행복주택 공급량을 늘리고 입지도 다양화할 예정이다. 행복주택에 대한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라며 다소 미흡한 홍보에 강화계획도 밝혔다.
 
지자체 적극 참여 속 늘어가는 행복주택
 
국토부는 주택공급 목표 물량으로 오는 2017년까지 14만 가구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중 행복주택 입지로 확정된 물량은 전체의 63%에 해당하는 약 8만8,000가구다. 지난해 기준으로 2만8,000가구는 착공에 돌입했으며 지금까지 총 6만4,000가구분에 대한 사업이 승인됐다.
 
남은 물량인 2만4,000가구도 지자체 협의 및 민·관 합동 ‘입지선정협의회’ 등을 거쳐 총 8만7,841가구 규모로 확정했다.
 
시도별 분포현황을 살펴보면, 수도권 지역 내 84개 지구에 5만1,138가구로 가장 많고 이어 부산 7개 지구 4,820가구, 충남 8개 지구 6,252가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각 지역의 사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자체가 적극적인 참여하면서 47개 지구에 1만4,000여 가구는 현재 23개 지자체 및 지방공사가 직접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