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토부-LH, 천안시 직산역 일원 도시첨단산업단지 선정

26만㎡에 업무·주거·상업 등 복합 패키지 개발…부품산업 배치 예정

홍세기 | 기사입력 2016/01/14 [16:49]

국토부-LH, 천안시 직산역 일원 도시첨단산업단지 선정

26만㎡에 업무·주거·상업 등 복합 패키지 개발…부품산업 배치 예정

홍세기 | 입력 : 2016/01/14 [16:49]

▲    국가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 천안시

[국토매일] 충청남도 천안시 직산역 주변에 국토교통부와 토지개발공사(LH)가 공동 개발하는 국가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지역사회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천안시와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천안을) 의원은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모시리 직산역 주변 26만1000㎡가 국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국토교통부가 공모해 전국에서 10개 도시가 참가한 가운데 특성화된 개발계획을 수립한 천안시를 비롯해 전국에서 3곳이 선정됐다.
 
정부는 그동안 대도시 그린벨트지역 등을 풀어 도심과 인접한 지역에 복합형 첨단산업단지를 전액 국비로 LH가 조성토록 해 지역혁신 거점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천안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고 내년에 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2018년 토지보상을 마치고 LH가 착공과 함께 분양할 예정이다.

천안 도시첨단산업단지에는 지역의 산업기반과 주변 환경특성을 고려해 ‘이차전지’ 또는 ‘수소전지자동차 부품’ 관련 첨단산업이 유치된다.
 
그동안 천안시와 박완주 의원은 이들 산업을 지역의 미래 먹거리 단기형과 중기형 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며, 산단 인근인 충남테크노파크에는 이차전지 인증센터가 신축된다.
 
국가도시첨단산업단지는 업무와 주거, 상업 등 복합공간 패키지사업으로 추진된다. 산단형 임대주택인 행복주택, 직장 어린이집, 복지센터, 산단 캠퍼스, 산학융합지구도 배치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기업 혁신역량이 실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입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따라서 아이디어가 우수한 창업기업과 연구 성과를 사업화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단지 내 일정용지가 우선 공급된다.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첨단・서비스기업은 우선 공급하는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박완주 의원은“도시첨단산단의 면적이 26만㎡(약 8만평) 정도이지만 1000억원의 사업비와 첨단산업 유치로 투자효과가 5000억원이 기대된다”며“지역 혁신자원을 활용한 아이디어 및 기술을 사업화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