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가구업계 조달시장 제한 시대역행

강완협 기자 | 기사입력 2011/04/11 [14:21]

가구업계 조달시장 제한 시대역행

강완협 기자 | 입력 : 2011/04/11 [14:21]
중소가구업계와 대형가구업계간에 내년부터 바뀌는 정부발주 조달시장 참여를 놓고 갈등의 골이 커지고 있다.

내년부터 정부조달시장에 대형가구업체의 참여가 막히면서 일부업체가 기업분할 등을 통해 편법 참여를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9년 정부는 중소기업기본법을 개정했다. 개정법에 따르면 내년부터 자기자본이 500억원을 넘거나 3년 평균 매출액이 1500억원을 초과하는 기업은 대기업으로 분류돼 정부조달시장에 참여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지난해 9월 퍼시스가 자회사 팀스를 분할한데 이어 한샘, 보르네오 등 대형가구업체들이 조달시장 참여를 위해 몸집을 줄이는 등 편법 참여의혹까지 잇달아 벌어지고 있다.

결국 최근 중소가구업체들이 사무용가구의 국내점유율 1위의 퍼시스의 편법 참여 의혹에 대해 주무관청에 법적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퍼시스는 연매출 2600억원으로 이대로라면 내년부터 중소기업의 지위를 잃어 공공조달시장에는 참여할 수 없다. 가구업계의 국내 공공 조달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4000억원대로 전체 매출에서 공공시장 비중이 40~50%를 차지하는 퍼시스 입장에서는 공공조달은 포기할 수 없는 막대한 시장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부의 중소기업 보호정책은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시장 입찰 제한이 전체 가구업계 발전을 막고, 국제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조달시장참여를 위해서는 가구업계가 매출 1500억을 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 하는 웃지못할 상황마저 벌어질 수 있다. 특히 기술개발은 물론 해외 시장 진출에도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결국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면서 업계 발전은 기대조차할 수 없다. 또 시장개방에 따라 매출 10조원이 훌쩍 넘는 외국 대형가구업체의 국내 시장 진출 소식이 들려오는 상황에서 국내 업체가 이들과 경쟁하기란 어려운 실정이다. 국내 1위 가구업계 한샘이 지난해 매출 6000억원에 못미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가구업계의 현실은 암울하기만 하다.

또 조달기준도 업종마다 다른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자동차, 전자 등 타 업종의 경우 매출 1조원이 넘는 중소기업들이 허다하다는 점에서 가구업계의 분류기준은 너무 야박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다.

중소기업 보호도 좋지만 정부의 이런 정책의 업계 발전을 가로막아선 안된다. 정부의 중소기업 보호정책도 좋지만 이들 기업들이 기술개발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육성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국제경쟁력을 위해 가구업계도 매출 1조클럽이 하루빨리 나와야 한다. 정부가 업계 발전을 위한 걸림돌이 되선 안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