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토부, R&D 실용화 중점에 총력

국산화 기술 개발과 중소기업 기술역량 강화 위한 사업화 예산 증액

최소리 기자 | 기사입력 2015/04/15 [16:47]

국토부, R&D 실용화 중점에 총력

국산화 기술 개발과 중소기업 기술역량 강화 위한 사업화 예산 증액

최소리 기자 | 입력 : 2015/04/15 [16:47]
[국토매일] 교량과 터널, 철도․항공 등 공공인프라의 안전성, 경제성 및 편의성 증진을 위한 국토교통 연구개발(R&D) 사업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등 실용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국토교통 연구개발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중소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용화 성과 창출을 위해 R&D 관리․지원체계를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국토교통 연구개발 사업에 4500억 원이 지원되며 재난․재해에 대비한 안전기술, 도시․주거환경 개선 등 국민 체감 기술, 지능형 교통물류체계 및 철도․항공시스템 국산화 기술 개발 등에 집중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화 예산도 전년대비 50% 증액한다.

안전기술의 경우, 토사재해·수재해 등에 대비한 모니터링 체계 및 평가·예측 기술, 노후교량 부분 교체 기술 등 안전 기술개발 과제에 중점을 두고 계속 지원하며 싱크홀 예방을 위한 지반 계측, 비파괴 탐사 기술 등을 신규로 추진한다.

주거분야는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서울시 노원구), 수요자 맞춤형 조립식 주택(서울시 강서구) 및 장수명 주택(세종시) 등 미래 수요에 대응한 다양한 주택기술의 성능 검증을 위해 실규모로 실증하는 연구도 본격 추진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지능형 교통신호시스템, 스마트 자율군집주행도로 기술, 철도 무선 통신·제어 기술, 항법위성의 위치정보 정밀보정시스템 등 미래에 대비한 ICT 융합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도 진행중이다.

국토교통 연구개발 과제는 공공적 성격이 강해 실제 연구 성과 적용에 있어 안전성이 중요하며 기술개발에서부터 성능․안전성 검증, 설치․운영․인증기준 마련 등 제도화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고 투입하는 예산규모도 크다.

또한 R&D 사업이 투자 규모에 비해 연구 성과의 질적 수준과 부가가치 창출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아 국토교통 R&D 예산의 효율적 집행․관리는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대규모의 연구개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단계별 타당성 검증 등 관리를 강화하고 제도개선․홍보 등 실용화 지원도 확배하는 방향으로 R&D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연구과제 발굴 시 학계․출연연구원 중심으로 연구과제를 발굴했다면 정부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온라인 공개 기술수요조사를 통해 실수요를 반영한 과제도 병행 발굴한다.

연구기획 단계는 정부정책 및 공공발주계획 등 심도있게 고려하고 공공기관․지자체․기업 등 연구 성과물의 수요자 의견을 반영해 실용화 가능성을 철저히 검증한다.

연구진행과정도 시장․기술 동향을 파악해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는 등 연구진행중에 수정기획을 활성화하고 정부 및 산업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용화 성과점검을 강화한다.

성과에 집중하는 평가·관리 및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논문‧특허 등 기술적 성과지표 외에 기술이전‧성능인증 등 실용화 성과지표를 확대‧도입하며 연구종료 이후에도, 실용화 과제에 대한 추적평가를 활용하여, 연구진이 책임감을 갖고 연구 성과의 성능인증 등 실용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도록 할 전망이다.

국토교통 연구개발 전문기관의 역할을 연구과제 평가관리 뿐 아니라 실용화 지원 업무로 확대하고 성과와 연계한 보수․조직 운영 등을 통해 전문기관의 관리 역량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기술개발 결과가 공공인프라 와 주민생활에 있어 편리성․안전성․경제성을 높이는 등 국민들이 정부 R&D 사업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