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4건 발표

건물 진동에너지 줄이는 기술과 철근콘크리트 보수공법
교량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공법과 PSC I형 거더 제작공법

최소리 기자 | 기사입력 2015/01/14 [17:25]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4건 발표

건물 진동에너지 줄이는 기술과 철근콘크리트 보수공법
교량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공법과 PSC I형 거더 제작공법

최소리 기자 | 입력 : 2015/01/14 [17:25]
▲ 구조물의 풍하중에 의한 평진동 제어를 위하여 이동 변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능동질량감쇠기 기술     © 국토매일
[국토매일] 국토교통부는 새로 개발된 고층건물의 수평진동 제어기술 등 4건을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제753호 신기술은 ‘구조물의 풍하중에 의한 평진동 제어를 위하여 이동 변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능동질량감쇠기 기술’로 제진장치의 에너지 흡수방법을 이용하여 건물의 진동에너지를 줄임으로써 건물의 연직진동과 바람에 의한 수평진동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이 기술은 국토부 R&D 연구성과로 2011년 진동사고가 발생한 서울 테크노마트에 제진장치를 사용해 진동문제를 해결했다.

▲ 이산화탄소와 염소이온 고정 고알칼리 유기계 방청제, 방청표면피복재 및 방청단면복구재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구조물 보수공법(BNB 공법)     ©국토매일
제750호 신기술은 ‘이산화탄소와 염소이온 고정 고알칼리 유기계 방청제, 방청표면피복재 및 방청단면복구재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구조물 보수공법(BNB 공법)’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와 염화물이온에 의한 열화현상으로 인해 철근 부식이 많이 발생되고 있으나, 콘크리트의 알칼리 회복이 우수한 방청제를 콘크리트 표면에 도포해 문제를 해결하는 보수공법이다.

이 기술은 기존기술대비 47%~60%의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가 있으며 중금속 검출시험에서도 안전성이 입증돼 20년 이상 노후아파트 보수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보강리브와 헌치 및 파형철선 전단연결재를 이용한 교량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공법     © 국토매일
제751호 신기술 ‘보강리브와 헌치 및 파형철선 전단연결재를 이용한 교량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공법’은 교량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하부에 일체형 헌치와 보강리브를 설치해 다양한 거더형식과 거더사이의 간격에 대한 적용성을 증대시킨 기술이다.

거더의 높이차에 의한 시공상 어려움 및 처짐․균열 발생 등의 단점을 보완해 바닥판의 유지관리비용을 10%이상 절감할 수 있어 향후 다양한 교량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장조립식 강재 반력대 및 강선 비부착 기법을 적용한 단부형고 증대형 PSC I형 거더 제작공법     © 국토매일
제752호 신기술은 ‘현장조립식 강재 반력대 및 강선 비부착 기법을 적용한 단부형고 증대형 PSC I형 거더 제작공법’으로 PSC I형 거더의 프리텐션 방식에서 강선(긴장재)의 단면 응력 조절이 용이하지 못하고 거더 단부 상단에서 균열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으나 단부의 거더높이를 증대시킴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 거더 제작기술이다.

신기술은 현장조립이 가능한 이동식 반력대를 사용하여 자본이 부족하고 운반로의 확보가 어려운 동남아나 아프리카 등 해외에도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