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칼럼] 민자사업 해외 전략적 과제㉙-PPP Project의 Project Management(Ⅴ)이재성 경영학 박사
|
프로젝트 관리에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 자리가 발주자를 대표하는 Project Executive이다. 이분이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 자재 등을 프로젝트에 공급하는 공급자 대표 Senior Supplier와 완성된 프로젝트 제품을 사용하여 Business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는 Senior User가 협력하는 것이 최상의 Solution이다.
이 구조를 발전소 건설 사업 PPP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된다. 발전소 EPC 계약자 H건설과 O&M 계약자 SB 발전은, ABC IPP(SPV)의 발전사업 이사가 의장으로 있는, Project Board Meeting에서, 프로젝트에 관한 주요한 Project 안건들을 협의하고 결정한다.
이를 위한 협력 모델이 Project Board이다. Project Executive는 Senior User와 Senior Supplier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의 주요 핵심사항을 결정하면서, Project Manager와 Team Manager를 지휘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구조에서 PRINCE2가 제시하는 프로젝트 조직관리의 묘수를 발견하게 된다. Project Board에서는, Senior Supplier와 Senior User는 이해관계가 부딪칠 수도 있고, 합의에 이르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이것을 해쳐가는 방법으로서 각자는 Project Assurance를 임명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아주 쉽게 표현한다면, Project Board는 각자가 Project Assurance를 고용하되, 그들의 행위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비유를 하자면, 보좌관 제도와 유사하다. 보좌관이 행한 여러 가지 조치는 모두 Board Member의 책임으로 귀속하기 때문이다.
Prince2의 Project Assurance는 각자를 임명한 Project Board가 지시하는 사항에 대하여 조사 및 보고에 책임을 지는 한편으로, Project Manager와 Team Manager와도 컨설팅 서비스의 제공과 함께 정보 교환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업무 수행 방식이 의미하는 바는, 프로젝트가 원래의 목적대로 흘러가는 것을 최대한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적절하게 운영된다면, Project 전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만드는 효과적인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꼰대와 진상이라는 말이 존재하는 한국사회에서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신의 한 수가 될지도 모르겠다. 물론 Project Assurance를 맡을 정도의 학식과 경험, 그리고 사람들과 두루 어울릴 수 있는 인품을 가진 이를 찾는 것이 선결조건이라는 불문가지이다.
다음으로 PRINCE2 조직화에서 제시하는 Project Support라는 직책이 있다. 민자사업에는 도면 등 여러 가지 기술자료와 함께 많은 문서가 발행되고 송수신되는데, 이것을 관리하는 책임 주체로서, Project Support를 공식적인 Position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계약기간이 15~30년인 민자사업에서 문서 및 기록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리스크 등록부(Risk Register), 품질 기록부(Quality Register), 제품 등록부(Product Register), 문제점 기록부(Issue Register), 각종 회의록 및 계약서 등 PRINCE2에서 최소한으로 요구하는 서류들을 체계적으로 기록,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Project Management 업계에서 이를 중요한 분야로 다루고 있겠지만, 이에 대한 중요성은 앞으로도 한층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